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상] 너 지금 뭐하개? 다리 쭉쭉 스플루팅!

알림

[영상] 너 지금 뭐하개? 다리 쭉쭉 스플루팅!

입력
2017.09.27 14:09
0 0
스플루팅은 어린 웰시코기 강아지들 사이에서 자주 목격된다. 도도 유튜브 영상 캡처
스플루팅은 어린 웰시코기 강아지들 사이에서 자주 목격된다. 도도 유튜브 영상 캡처

최근 반려동물을 위한 새로운 단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댕댕이(멍멍이), 인절미(갈색 리트리버), 감자수확(고양이 화장실 청소), 냥아치(양아치 고양이)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미국 동물 전문 매체인 '큐트니스'에 따르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단어가 있다고 합니다.

그 단어는 바로 ‘스플루트 (SPLOOT) ‘ 입니다. 유행어와 속어 등의 정의가 올라오는 온라인사전인 어반 딕셔너리에서 '스플루트(Sploot)' 를 찾아보면 ‘웰시코기가 두 다리를 쫙 편 채로 배를 땅에 대고 눕는 행위, 명사형으로 스플루팅이 있다’고 나옵니다.

위의 사진처럼 개들이 두 다리를 뒤로 쭉 뻗고 엎드려 있는 모습을 일컫는 말인데요.

외신에 따르면 간혹 이 '스플루팅'이 웰시코기의 전유물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처음에 웰시코기 커뮤니티에서 짧은 다리를 쭉 뻗은 웰시코기들의 모습이 귀여워 관련 사진이 대거 공유되었고 이 스플루팅이라는 단어를 많이 쓰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강아지들이 이 자세를 취하고, 심지어 고양이, 토끼, 여우 등 도 스플루팅 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들이 이 자세를 취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러 가설이 있는데요, 가장 유력한 가설은 아래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스트레칭 입니다. 이 자세는 개들이 엉덩이와 다리 근육이 효과적으로 이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관절과 근육이 유연한 어린 강아지들이 쉽게 이 자세를 취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더울 때 몸의 온도를 낮추기 위함입니다. 비교적 털이 적은 배 부위를 시원한 바닥에 대면 체온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제 스플루트에 대한 궁금증이 모두 풀리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에서 귀여운 웰시코기 강아지가 스플루팅 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만나보겠습니다.

동그람이 인턴 최유정 qwert936@naver.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