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과르디올라 “챔스리그 승리, 구속된 카탈루냐 활동가에 바친다”

알림

과르디올라 “챔스리그 승리, 구속된 카탈루냐 활동가에 바친다”

입력
2017.10.18 08:55
0 0
호셉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이 18일 나폴리와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F조 3차전에 앞서 그라운드 쪽을 바라보고 있다. 멘체스터=AP 연합뉴스
호셉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이 18일 나폴리와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F조 3차전에 앞서 그라운드 쪽을 바라보고 있다. 멘체스터=AP 연합뉴스

카탈루냐 출신인 호셉 과르디올라(46) 맨체스터 시티(잉글랜드) 감독이 2017~18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거둔 승리를 최근 구속된 카탈루냐 독립지지 활동가들에게 바치겠다고 밝혔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18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린 나폴리(이탈리아)와 대회 F조 3차전 홈경기에서 승리한 뒤 “그들이 어서 석방되기를 바란다. 이 승리를 그들에게 바친다”고 말했다.

카탈루냐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며 스페인 정부와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스페인 사법당국은 독립지지 시민단체 움니움 쿨투랄의 조르디 키사르트와 ‘카탈루냐 국민의회’의 조르디 산체스를 불법시위 선동 혐의로 구속했다. 지난 1일 카탈루냐의 분리독립 주민투표가 진행된 이후 카탈루냐 독립을 지지하는 인물들이 구속된 건 처음이다.

카탈루냐 축구의 레전드로 통하며 카탈루냐의 상징과도 같은 FC바르셀로나를 이끌어 큰 성공을 거둔 과르디올라 감독은 카탈루냐 분리독립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그는 분리독립 움직임이 본격화되던 6월 대규모 지지 집회에 참석해 카탈루냐어와 스페인어, 영어로 “스페인이 원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투표할 것”이라며 분리독립 투표를 방해하려는 스페인 정부의 시도를 막아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맨체스터 시티는 이날 라힘 스털링(23)과 가브리엘 헤수스(20)의 연속 골을 앞세워 나폴리를 2-1로 꺾고 3연승으로 F조 1위를 달렸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