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시 민원 해결 ‘챗봇’이 나선다

알림

서울시 민원 해결 ‘챗봇’이 나선다

입력
2018.01.09 16:14
12면
0 0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 서비스

전통시장 지능형 화재 감지 등

사물인터넷 실증지역도 7곳 추가

AIㆍIoT 등 스마트시티 만들기

842개 사업에 2100억원 투자

인력난이 심한 일본의 편의점들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는 '차세대 편의점' 실험을 진행 중이다. 일본 편의점 로손의 다케마스 사나노부 사장이 지난달 4일 '로손 이노베이션 랩'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력난이 심한 일본의 편의점들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는 '차세대 편의점' 실험을 진행 중이다. 일본 편의점 로손의 다케마스 사나노부 사장이 지난달 4일 '로손 이노베이션 랩'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동구의 대표적 전통 시장인 암사종합시장과 둔촌시장은 화재 대비만큼은 어느 대형 마트보다 ‘신식’이다. 지난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화재 감지 시스템을 설치해 24시간 화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은 센서가 5초 이상 지속되는 열이나 연기를 감지하면 시장 관계자나 점포주 연락처를 서울종합방재센터에 곧바로 전송한다. 이를 전달 받은 방재센터는 관할 소방서에 즉시 출동 명령을 내려 작은 불씨가 대형 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했다.

서울의 이 같은 ‘똑똑한’ 서비스들이 올해는 더 많아진다. 서울시는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올해 842개 사업에 총 2,121억원을 쏟아 붓는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대비 3.5% 늘어난 규모다. 사업 유형은 ▦시스템 구축(53개) ▦소프트웨어(S/W) 개발(50개) ▦정보통신ㆍ정보보안(78개) ▦운영ㆍ유지관리(466개) 등이다. 시는 인공지능(AI), IoT,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4차 산업 분야 핵심 기술을 도입해 행정 서비스 혁신을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우선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인 ‘챗봇’이 올 하반기부터 도입된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네이버톡 등 메신저를 활용해 대화하면서 1대 1 맞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는 현재 평생 교육 추천, 시민청 대관 신청, 복지 서비스 추천 등 다양한 분야를 검토해 올해 안으로 시범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통시장 지능형 화재 감지 서비스 구축 지역과 같이, 서울시가 통신망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를 개방한 ‘사물인터넷 실증지역’은 기존 13곳에서 올해 7곳이 추가된다. 지난해 문을 연 ‘서울로7017’도 사물인터넷 실증지역이다. 서울로 7017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3가지 서비스를 사물인터넷으로 구현한다. 휴대전화 전파를 감지해 유동 인구를 파악하고, 화분에 심어 놓은 센서를 통해 식물 상태를 관리한다. 또 온ㆍ습도를 측정을 통해 미세먼지가 많으면 자동 분무를 하는 서비스도 곧 개시된다.

김태균 시 정보기획관은 “앞으로도 정보기술을 활용해 행정 서비스를 혁신하고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대부분의 사업이 민간 기업 발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청년 일자리 창출과 경기 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와 관련해 11일 오후 4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실에서 ‘2018년 서울시 정보화사업 설명회’를 열고 상세한 사업 계획과 발주 일정을 소개한다. 누구나 사전 등록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기업일 경우 현장에서 사업 담당자와 상담도 가능하다. 설명회는 현장에 참석하지 못하는 기업을 위해 당일 홈페이지에서 생중계 된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