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희망! 코리아 / 인재경영 - 포스코

알림

희망! 코리아 / 인재경영 - 포스코

입력
2017.09.25 19:00
0 0

블라인드 면접으로 다양한 경험 인재 뽑아

준비된 인재는 각국에 파견 유학기회 부여

국내 외국인유학생 채용 현지화 기반 다져

지난 6월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오른쪽에서 두번쨰)이 지능형 로봇 파이보(piBo)를 체험하고 있다.
지난 6월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오른쪽에서 두번쨰)이 지능형 로봇 파이보(piBo)를 체험하고 있다.

포스코는 창업기부터 이어진 인재의 중요성에 대한 강한 신념으로 인재 육성에 힘써 왔다. 자원도 기술도 자본도 없는 무(無)의 상태에서 포스코가 생존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사람의 능력에 있다고 믿었다.

땅을 다지고 제철소를 짓기에도 바쁜 포항제철소 건설 초기부터 인재 양성을 위해 제철연수원(1969년 1월 15일)을 만들었다. 이렇게 끊임없이 실력을 갈고 닦은 인재들이 최고의 제철소를 건설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이달부터 포스코 등 포스코그룹 6개사는 함께 대졸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채용과정에서 자기소개서 및 면접전형은 블라인드 형식으로 진행해 다양한 경험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매년 1,000명 안팎의 정규직 신입사원을 채용해 왔으나, 이번에 리튬, 양음극재 등 미래 신성장 연구·기술개발 분야와 AI, IoT를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해 나갈 인력을 대폭 확충키로 함에 따라 2020년까지 정규직 6,000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포스코에 입사하면, 신입사원 도입교육, OJT(On the jop training) 및 멘토링, 하모니워크숍을 받으며 회사에 적응하게 된다. 신입사원 도입교육은 3개월간 포스코그룹 공통가치 교육, 인성교육 및 제철소 현장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서 배치 이후에는 직접 업무를 하면서 배우는 OJT와 선배 사원과 1대1 짝을 이뤄 업무 및 회사생활에 대해 1년간 지도를 받는 멘토링이 운영된다.

젊고 유능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지역전문가, 해외 연구과정, 국내/글로벌MBA 과정, 포스텍 유학을 통해 인재를 육성한다.

지속적인 해외사업 추진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준비된 인재를 매년 선발해 6개월에서 1년간 중국, 일본,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러시아 등에 파견해 현지 교육기관에서 유학하며 이후 해당지역 주재원으로 파견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지역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는 국내인재들의 글로벌화뿐만아니라, 한국을 접해 본 글로벌 인재의 채용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달 15일 개최한 ‘2017년 외국인 유학생 채용박람회’에서 포스코는 국내 유학 중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포스코 해외법인 직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2개국 33개 포스코 해외법인 대상 외국인 유학생 채용 소요 조사 결과, 9개국 13개 법인에서 채용 의사를 밝혀 해외인재에 대한 수요를 확인한 포스코는 이번 채용을 통해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어에 능통한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선발해 해외법인 인력현지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듀얼래더(Dual Ladder·두 개의 사다리)’ 육성체계를 통해 ‘리더’와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중 전문가에 해당하는 PCP(POSCO Certified Professional) 제도는 핵심역량과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를 선정,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포스코 고유의 전문가 육성제도다. 또한 입사 10년 전후의 잠재력이 우수한 직원을 PCP로 조기 선발해 역량을 심화할 수 있도록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무를 부여, 경력관리를 지원하고 사내외 교육과 학술연수 등 맞춤형 육성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2월에는 포스코인재창조원이 인천 송도 러닝센터에서 개원식을 갖고, 포스코그룹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전문법인의 출범을 대내외에 알렸다. 포스코인재창조원은 포스코미래창조아카데미, 포스코인재창조원, 포스코경영연구소 교육혁신사업 부문과 각 그룹사의 교육 관련 인력·조직·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신설 교육전문법인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