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창업을 꿈꾸면 도전하세요”

알림

“창업을 꿈꾸면 도전하세요”

입력
2016.09.12 17:41
0 0

특성화 성공 여세 몰아 스타트업 캠퍼스 ‘시동’

모든 학과에 SW교육…유능강사 무크방식 화상강의

영산대는 올해 전체 모집정원의 92%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면접, 실기전형 등이 병행되는 만큼 수험생들은 모집전형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영산대 제공
영산대는 올해 전체 모집정원의 92%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면접, 실기전형 등이 병행되는 만큼 수험생들은 모집전형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영산대 제공

지역 맞춤형 특성화로 유명한 영산대(총장 부구욱)가 학생들의 창업능력을 배양하는 스타트업 캠퍼스로의 변신을 통해 도약의 날갯짓을 시작한다.

영산대는 당장 내년부터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를 선도하는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모든 학과에 SW교육을 도입하고, 대학 전체를 스타트업 캠퍼스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영산대의 SW교육에서 눈에 띄는 점은 ‘무크(MOOC)방식’과 거꾸로 교실 스타일. 학생들은 유능한 강사의 강의를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화상으로 들을 수 있고, 수업시간에 수행하는 미션 프로젝트는 이를 체계적으로 총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교육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센터는 절반 이상이 산업계 인사로 구성됐다. 이들은 현장 중심형 SW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현장 프로젝트를 교육내용에 담아 학생이 수행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산업계에 적용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스타트업 소양교육을 통해 수많은 성공사례를 접할 수 있고, 자신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구현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이는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직결될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상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본 학생을 기업이 선호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특히 학생들이 만든 상품은 스타트업지원센터의 도움으로 기업과 연계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 실효성을 갖추기 위해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고 평가와 법률자문까지 지원한다.

영산대는 입학생들의 학년별 체계적 지원을 약속했다. 1학년 때는 ‘창업 꿈그리기’로 창업사례 교육과 멘토와 멘티의 관계형성, 2~3학년 때는 전공과 SW교육, 프로젝트 교육,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된다. 3~4학년이 되면 창업의 ‘꿈 실천하기’로 창업체험과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지역사회에서 창업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졸업과 동시에 스타트업 역량을 갖게 한다는 계획이다.

학생들을 지원할 길잡이 전문가들은 이미 구성됐다. 올해 영산대의 명예총장이 된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장을 필두로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이사 회장, 형태근 전 방송통신위 상임위원, 김영환 전 ㈜KT네트웍스 대표이사,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전 다음커뮤니케이션 글로벌부문장) 등으로 면면이 화려하다. 정치섭 기자 sun@hankookilbo.com

지역 특성화 유명대학에서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변신을 꿈꾸고 있는 영산대 캠퍼스 전경.
지역 특성화 유명대학에서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변신을 꿈꾸고 있는 영산대 캠퍼스 전경.

영산대학교모집정원 92% 수시로… 학생부 중점 반영

영산대는 재기 넘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수시전형을 마련했다.

올해 수시모집은 정원외 모집을 포함, 전체 모집정원 92%를 선발한다. 영산대는 학교생활기록부(교과중심)를 중점 반영하고, 수학능력시험성적(최저학력기준 적용)과 면접고사, 실기고사를 병행해 입학생을 뽑을 예정이다.

영산대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전형 등 3가지 전형으로 실시된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학생부 100%를 반영하는 일반고(비면접)전형, 특성화고(비면접)전형, 사회배려자전형, 정원외(농어촌전형, 특성화고동일계전형, 이웃사랑(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이 있고 학생부 80%와 면접 20%를 반영하는 일반고(면접)전형, 특성화고(면접)전형이 있다.

호텔경영학과, 항공관광학과, 경찰행정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 치위생학과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면접고사를 준비해야 하는데 비중은 20%다. 특히 간호학과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데, 수능에서 국어ㆍ영어ㆍ수학ㆍ탐구(2과목 평균)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8등급 이내가 돼야 하는 만큼 최저학력기준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학생부 50%, 면접 20%, 자기소개서 30%를 반영하는 자기추천자전형과 학생부 70%, 면접 30%를 반영하는 체육재능보유자전형 및 성인학습자전형, 면접 50%와 재직경력 50%를 반영하는 정원외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이 있다.

학생부 40%와 실기 60%를 반영해 진행하는 실기전형은 메이크업, 디자인, 연기, 뮤지컬 등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12일부터 시작된 영산대 수시모집은 오는 21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면접고사의 경우 해운대캠퍼스는 10월 15일, 양산캠퍼스는 10월 22일 실시된다. 자세한 일정과 전형내용은 영산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ysu.ac.kr)를 참고하고, 관련 문의는 해운대캠퍼스(051-531-9111)와 양산캠퍼스(055-380-9111)로 전화하면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