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희망! 코리아 - 포스코

알림

희망! 코리아 - 포스코

입력
2017.07.26 20:00
0 0
권오준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19일 열린 ‘Smart POSCO Forum 2017’에서 Smart B&C(Building & City)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권오준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19일 열린 ‘Smart POSCO Forum 2017’에서 Smart B&C(Building & City)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세계 최초로 철강생산공정에 ‘Smart Factory’를 도입한 포스코가 전 그룹사에 걸쳐 Smart화 확산에 나선다.

포스코는 지난 19일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의 Smart 과제 성과를 임직원과 고객사에 공유하고, 사내외로 Smart 기술 적용을 확산하기 위한 ‘Smart POSCO Forum 2017’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그룹사 임직원은 물론 포스코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나스테크, 코리녹스 등 중소기업 고객사와 AI 관련 교수 등 약 700여 명이 참석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이날 “포스코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Smart POSCO 구현을 위한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하며, 이러한 Smart Factory 모범 사례를 제철소 전 공정으로 확산하고, 나아가 재무ㆍ인사ㆍ구매 등의 경영 분야에도 Smart 기술을 접목하여? Smart Management까지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포스코의 Smart화 성과를 그룹사는 물론 고객사까지 적극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미화 포스코 정보기획실장(상무)은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Smart POSCO’ 실현하기 위해 CEO 주재 SSC(Smart Solution Council)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빅데이터(Big Data)ㆍ인공지능(AI)을 적용하여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Smart 과제’ 141건을 발굴, 약 157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빅데이터ㆍAI를 적용해 수행한 우수 Smart 과제도 발표, 참석자들과 공유해 큰 호응을 받았다.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SSC를 구성해 미래의 항구적인 경쟁력 우위확보와 획기적인 원가절감을 위해 철강을 비롯한 건설, 에너지 등 그룹 주력사업과 ICT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한국 제조업 스마트화의 선도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포스코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선도적 대응을 통해, 지속적인 본원 경쟁력 유지는 물론 제조업의 첨단화에 기여하고자 인더스트리(industry) 4.0 기반의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구축에 나섰다.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가 만들어내는 미래형 제조현장 포스코 ‘스마트팩토리’는 공장 내 모든 설비와 기계에 센서가 부착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고 조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 줄 뿐 아니라 제품 불량이나 설비 고장 등이 일어나기 전에 문제를 파악해 해결하는 공장을 말한다. 또한 포스코의 스마트팩토리는 50년에 가까운 오랜 현장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에 IoT, 빅 데이터, AI 기술을 접목해 최적의 생산현장을 구현함으로써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과 광양제철소 후판공장을 스마트팩토리 시범공장으로 지정, IoT·빅데이터·AI 등 최신 IT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생산현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포스코는 향후 현업에서 인공지능 응용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Smart POSCO’를 견인할 수 있도록 올해 초부터 포스텍과 함께 AI전문가 과정을 개설, 연말까지 약 25여 명의 사내 AI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올 7월부터는 취약계층 청년취업을 위한 인공지능 관련 무상교육을 시작해, 연간 100여 명의 이론과 실기를 겸한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사 및 공급사를 위해 AIㆍ빅데이터 활용기술을 위한 실무교육 등 맞춤형 중소기업 Smart 인재 육성사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