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스타 메이커]바둑사범 권갑용

알림

[스타 메이커]바둑사범 권갑용

입력
2003.07.10 00:00
0 0

서초구 반포동 경남쇼핑센터 3층의 '권갑용 바둑도장'. 긴 복도 벽에 꽤 총명해 보이는 10대들의 얼굴이 줄지어 걸려 있다. 이 도장 출신 프로기사들. 7일 일본의 '후지쓰배 세계선수권대회' 2연패로 'LG배 세계기왕전'에 이어 금년 2관왕이 되며 7단에서 9단으로 뛰어 오른 이세돌이 턱을 괸 심각한 표정이고, 최철한 김주호는 입단의 기쁨을 가득 담은 밝은 얼굴이다. 대만출신 천스옌의 사진도 있다. 권효진은 이 도장 운영자이자 사범인 권갑용(權甲龍·46) 7단의 딸이고, 박승문은 손아래 처남이다. 박승철과 박승현은 형제간. 모두 32명이다.

지난해 김대용 김형환 강동윤, 2001년 이영구 백홍석 윤준상 , 2000년 천스옌 최민식 박승현, 99년 김효곤 김주호 옥득진 김찬우, 98년 박승철 장정평 윤혁 이용수 원성진 등 거의 한해 3명 이상씩 입단했다.

한국기원이 뽑는 입단자가 매년 6명이니 절반 이상이 이 곳에서 배출되고 있는 셈. 12세에 입단한 김민희 하호정 이세돌 최철한 을 비롯 대부분이 12∼16세에 입단했고 박성수는 36세에 프로의 꿈을 이룬 늦깎이이다.

이밖에도 권갑용 문하생은 일본기원에서 입단한 류시훈과 김수준이 있고, 대만에서도 장리오등 8명이 활약중이다.

이세돌의 승단으로 '권갑용 도장' 출신 프로기사 32명의 단수는 모두 89단으로 늘었다.

80평 도장에서는 60명의 원생들이 훈련하고 있다. 비슷한 수준의 상대끼리 마주 앉아 대국에 열중하는가 하면 혼자 교본을 들고 골똘히 연구하는 모습도 많다.

하루 12시간씩 훈련하는 고급자들은 입단 후에도 찾아 오는 프로들과 섞여 팽팽한 리그전을 벌인다.

제자중 15명은 권사범과 함께 기거한다. 권사범은 '우리 가족끼리 살아 보는 게 소원'이라는 딸들의 뜻에 따라 단독주택에서 최근 아파트로 이사, 바로 옆집에 기숙사를 마련했지만 결국 5명은 자기 집에 데리고 있게 됐다. 힘들었던 어린 시절을 생각해 교습비나 하숙비도 없이 데리고 있는 제자도 적지 않다.

이세돌도 6년간 그의 집에서 숙식을 같이 하면서 세계 최고기사의 꿈을 키웠다.

이세돌(20)은 권사범이 "이창호를 깰 새로운 천재기사를 탄생시키겠다"며 집중훈련 시킨 끝에 만든 최고 작품이다. 전남 목포에서 배로 두시간 거리인 비금도가 고향인 이세돌은 아버지에게서 바둑을 배우다 초등학교 3학년때 권갑용사범의 문하에 들어 와 본격적 훈련을 시작했다.

"1학년때부터 아버지의 손을 잡고 대회에 나왔다가 우리 도장의 제자들에게 져 울고 내려 가는 세돌이를 유심히 보았죠. 상당히 탁월한 아이였습니다. 나는 무엇보다 수읽기를 중요시 하는 데 아버지 밑에서 기초를 탄탄하게 닦아 처음부터 속도가 붙었어요." 권사범은 섬에서 혼자 훈련하던 이세돌이 도장에 들어오자 마치 '물 만난 고기' 같이 활기를 보였다고 회상한다. 1주일에 한번 실시하는 '사활문제' 시험에서 항상 1등이었다.

가끔 이창호가 도장에 놀러 오면 옆에서 멍하니 얼굴만 쳐다보고 있을 정도로 존경해 권사범이 특별히 대국을 부탁하곤 했는데 2001년 LG배에서 비록 준우승에 그쳤지만 그 이창호를 두판 내리 잡으며 정상급으로 올라섰다.

누구에게나 귀여움을 받는 밝은 성격이지만 중요 바둑에서 지고 나면 혼자 몇시간 씩 사라져 산이나 한강 고수부지에 앉았다가 올 정도로 상처를 잘 받아 비위를 맞추고 기를 살려 주는 게 권사범의 큰 일이었다.

이세돌의 라이벌로 키운 게 최철한 5단(18). 이세돌이 '번쩍이는 창'이라면 최철한은 '물을 빨아 들이는 스폰지'처럼 적응력과 흡인력이 뛰어나다. 일곱살때 문하에 들어와 97년 5년만에 입단한 최철한은 2000년 농심배 세계바둑최강전서 혼자 3승을 따며 기염을 토했고 금년 프로기사 191명중 승률 85%로 1위를 기록중이다.

입단 4년째인 김주호 3단(19)도 유망주.8일 국수전서 조훈현 9단을 꺾는 등 강세를 보여 동문 최철한과 승률 공동선두이다. 지나칠 정도로 컴퓨터 게임을 좋아 하지만 하고 싶은 대로 놓아 두고 기를 살려줘야 빛을 내는 성격에다 격렬한 싸움보다 밸런스를 잡아가는 스타일.

권오민 3단(23)은 상식의 허를 찌르는 사활문제의 대가. 시도 잘 쓰고 상상력이 풍부해 문제를 풀다가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사범을 당황케 했다.

"문제를 만드는데 빠지면 일류기사가 될 수 없다"고 제지해도 몰래 숨어서 만들어 내 권사범도 이제 포기하고 문제를 검증해 줄 정도. 그가 만든 사활문제는 300개에 이르고 책도 2권을 냈다. 대부분의 문제가 아기자기 하고 바둑만의 묘미를 느끼게 하는 기묘한 작품들이다.

이토록 많은 스타를 만들어 낸 권사범 본인의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 그는 현재 7단이다.

초등학교 6학년 때 큰 형에게 바둑을 배운 후 동네 골목에서 아저씨들과 맞붙으며 독학했다. 관악구 봉천동에는 적수가 없었다. 그러다 어느 날 관악산에 갔다 내려오는 길에 절 마루에 놓인 멋진 바둑판을 어루만지다 한판 벌인 게 바둑을 직업으로 삼는 계기가 됐다. 동자승인 줄 알았던 상대는 나중에 알고 보니 입단 후 절에 공부하러 들어와 있던 장두진 7단. 4점을 놓고 두 번이나 진 후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걸 깨닫고는 청계천을 뒤지며 헌 책들을 사 독파하기 시작했다.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가 재혼하면서 가족이 뿔뿔이 흩어져 고아 아닌 고아가 됐던 그는 공장 출판사 직공과 껌장사 구두닦이를 거쳐 기원에서 일을 도우며 숙식을 해결하다 75년 입단했다. 그리고 처음 가르친 게 유창혁. 입대 전 방까지 얻어주며 초등학생 아들을 맡기는 유창혁 아버지의 부탁에 3년간 그를 돌보았다.

현 바둑도장의 전신은 83년 제대후 생계를 위해 잠실에 연 바둑교실. 열정적으로 지도한 점도 있지만 바둑이 평생 유익한 취미인데다 머리도 좋아져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소문에 학생들이 몰려 들었고 제자들은 대회들을 휩쓸었다. 일본에서 활동중인 류시훈 9단은 이 때의 제자이다. 그 바람에 전국적으로 바둑교실이 우후죽순 처럼 생겨났다.

권사범은 이해력과 지구력을 접목한 훈련을 받다 보면 학교공부에서도 분명히 차이가 난다고 한다. 그가 4년 동안 지도한 명지대교수 남치형(28)은 프로가 된 후 공부해 서울대 영문과에 입학했다. 92년에는 반포로 옮겨 중·고급자 대상의 전문도장을 차렸다. 남을 가르치는 일이 힘 들었지만 보람을 느꼈고, 일류기사가 못 될 바에야 제자들을 통해 꿈을 이뤄보자는 생각에서 였다.

큰 어려움의 하나가 원대한 꿈을 갖고 찾아 온 프로 지망생들을 포기 시키는 것. 중요시기에 공부를 그만두고 바둑에만 매달렸다가 실패하면 서로가 불행한 일이기 때문에 1주일 내에 재능과 본인의 의지, 인성,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문하생으로 받아 들일지 말지를 결정한다.

바둑의 기술뿐 아니라 심리까지 조련해야 하므로 성격이 지나치게 편협하거나 개인주의적이면, 또 부모가 조바심을 하면 험하고 먼 길을 함께 갈 수 없어 정중히 사절한다.

평균적인 코스는 바둑을 초등학교 입학 전에 시작해 3∼4학년때 진로를 판단하고, 6학년때는 기본기를 끝내고 고2때 프로가 되는 것이다.

권사범은 요즘 프로입문의 길이 점점 좁아지고 있다고 안타까워 한다. 갈수록 적체가 심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천재라고 해도 6개월만 느슨해 지면 망가집니다. 우리 도장의 제자 35명을 포함한 한국기원 연구생 120명의 실력이 팽팽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연구생 1,2조면 프로 입문을 보장했지만 지금은 여차하면 5조로 떨어질 수 있을 만큼 치열합니다."

권사범은 전에는 이세돌 같은 승부사를 키우는데 주력했으나 지금은 공부도 중요하다는 생각에 갈등을 하고 있다. 바둑에만 인생을 걸다 보면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 부족, 가족·교우와의 관계 결여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한국기원 연구생은 특기생이 돼 학교수업을 빠져도 되는 현 제도를 고쳐 기원측에서 수업참가를 의무화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권사범은 프로기사중 골프의 최고수로도 이름나 있다. 경력 6년에 핸디캡7의 실력을 갖추고, 프로기사를 준비하던 작은딸도 프로골퍼 지망생으로 돌렸다.

프로기사들이 대부분 게으른 편인데 골프를 하다 보니 부지런해 진 게 눈에 띄게 좋은 점이라며 바둑과 골프의 공통점으로 '자기와 싸우는 멘탈게임이다' '예민한 경기이다' '빠지면 헤어나지 못한다' '평생할 수 있다' '사교에 더할 수 없이 좋다' '무리하면 스스로 무너진다' '상대에 따라 심리적 압박감이 다르다'는 점을 들었다. 유석근유석근 편집위원 sk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