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적들’ 홍혜걸 박사, “코로나19 확진자..만 명 넘어설 것”

알림

‘강적들’ 홍혜걸 박사, “코로나19 확진자..만 명 넘어설 것”

입력
2020.03.07 11:21
0 0
‘강적들’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다룬다.TV조선 제공
‘강적들’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다룬다.TV조선 제공

‘강적들’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다룬다.

7일 오후 방송되는 TV CHOSUN 쎈 토크쇼 ‘강적들’에서는 홍혜걸 의학박사와 김호중 순천향대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출연해 꺾일 기미 없이 급격히 확산하는 ‘코로나19 사태’를 이야기한다.

또한 이로 인해 정치·경제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타격을 입은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이재오 전 의원, 김민전 경희대 교수와 함께 짚어본다.

‘코로나19’ 경북 확진자의 40%를 차지하는 경산이 대구·청도에 이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서울·천안 등에서도 집단 감염 사례가 속출하면서 전국 확산의 대유행 조짐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

이에 홍혜걸 박사는 “예상보다 확산세가 더 오래 갈 수도 있을 것 같다”면서 “확진자가 앞으로 만 명을 훨씬 넘어설 것”이라 예측했다.

김호중 교수도 “확진자는 훨씬 증가할 것”이라며 “코로나19를 독감 정도 수준으로 모든 시민들이 받아들이는 단계가 확산세가 꺾이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호중 교수는 또한 “확진자가 많이 나온 한국을 오히려 전 세계가 우러러봐야 되는 상황”이라며 “많이 검출해서 지역사회 감염 자체를 줄이겠다는 노력은 예방학적 측면에서 어마어마한 성과”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에서는 병상이 모자라 입원하지 못하고 자가격리를 하던 확진자들이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랐다.

홍혜걸 박사는 “보건역량이 신천지에만 과도하게 몰입한 결과”라면서 “신천지 감염사례가 차지하는 비중이 초창기 80-90%에서 지금 50%대까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민전 교수는 “전에는 검사 대상을 중국을 다녀온 사람으로 제한하더니 이제는 신천지 신도”라면서 “보건당국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김호중 교수는 이러한 지적에 대해 “‘의료 자원’에 의한 문제”라며 “초반에 중국·신천지 중심으로 검사했던 건 검사 키트가 그 정도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마스크 품귀 현상’이 계속되자 정부가 ‘공적 마스크 판매’를 결정했지만 현장에서는 혼선이 계속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결국 국민에게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이재오 전의원은 “(마스크 대란은) 공무원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며 “의료진들은 고생하는데 뒷받침해야 할 정부가 계속 헛발질 중”이라고 비판했다.

김민전 교수는 “대구만이라도 마스크를 사기 위해 줄 서야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돈을 줘도 못 사는 상황이 돼 버려 안타깝다”고 말했다. 마스크 사용법과 관련해서도 정부 지침이 바뀌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김호중 교수는 사회적 거리 두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직접적인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없는 곳이라면 면 마스크라는 차선책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밝혔다.

홍혜걸 박사 역시 “며칠 사용한 보건 마스크나 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안 쓰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고 조언했다. 이어 마스크 재사용 시 오염도를 연구한 논문이 전무하다는 사실을 환기하며 “정부가 첨단 장비를 보유한 국가기관을 통해 3-4일간 실험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런 시도는) 아직까지 안 나왔다“고 지적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7일 오후 9시 10분 TV CHOSUN 쎈 토크쇼 ‘강적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주희 기자 mint_pea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