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목포제일정보중ㆍ고교 내홍, 시민단체 공익 정상화 제기

알림

목포제일정보중ㆍ고교 내홍, 시민단체 공익 정상화 제기

입력
2020.02.27 10:52
0 0
목포정보중고등학교 전경. 독자 제공
목포정보중고등학교 전경. 독자 제공

배움이 늦은 성인들을 위해 60년 가까이 이어온 전남 목포제일정보중ㆍ고등학교가 법인화를 앞두고 가족 간 갈등과 학내분쟁 등으로 극심한 파행을 겪자, 시민단체들이 학교정상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목포문화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설립자 변경 법인화를 앞두고 촉발된 목포제일정보중ㆍ고 사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정성화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 하기 위해 가칭‘평생학습 기관 공익 정상화 범시민위원회’구성을 제안했다고 27일 밝혔다.

목포문화연대는 정상화를 위해 가족이 배제된 지역 정치인, 시민단체, 시민 등으로 꾸려진 범시민위원회를 통해 학교 정상화에 나서겠다는 의도다.

이 학교는 지난해 법인화 과정에서 가족 간 갈등은 물론 전 학생회장 1인 시위, 학생 퇴학과 교직원 징계에 의한 법적 다툼, 형제간 고소 등으로 난황을 겪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12월 전남도교육청 감사를 통해 학생회장 퇴학처분에 대한 업무소홀, 교감 직무대행 임명 부적정, 시험지 관리 소홀, 학교 이설 예정부지 매입 및 처분 부적정 등이 적발되면서 법인화가 보류 된 상태다.

사정이 이러하자 학력인정학교로 오랫동안 전남지역 늦깍이 만학도의 배움터이자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잡아 온 위상이 실추되는 등 개학을 앞두고 학교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목포문화연대는 목포제일정보중ㆍ고 사태의 근본원인은 가족 족벌에 의해 운영되는 과정에서 빚어진 결과라고 진단했다.  아버지는 교장과 이사장, 큰아들은 법인추진위원장과 법인이사, 큰며느리는 교감, 사위는 행정실장 대행과 평생교육원장, 막내아들과 며느리는 현직 교사 등을 맡고 있다는 것.

정태관 목포문화연대 대표는“가족족벌체제가 2년여 전부터 직ㆍ간접적으로 본격화되면서 학교가 진흙탕 수렁에 빠져 헤어날 줄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일련의 모든 책임은 일차적으로 가족들이 져야 한다”며“학생을 볼모하고 교사와 동문간 갈등 등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제일정보중ㆍ고 설립자 측 관계자는 “설립자가 고령이다 보니 시대 흐름을 따라 까지 못한 결과”라며“설립자는 재단설립을 위해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원칙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평생학습시설 목포제일정보중·고등학교는 1961년 5월 목포성심학원으로 설립된 후 1998년 3월 명칭을 변경, 현재 59년의 역사를 이어왔다.  학교는 시간적ㆍ경제적 이유로 교육의 기회를 놓친 성인들에게 중ㆍ고교 교육과정을 현행 1년 3학기로 나누어 2년 만에 졸업할 수 있는 학력인정 교육과정 기관이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