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중권 “정경심, 제발 노무현 대통령은 건드리지 마”

알림

진중권 “정경심, 제발 노무현 대통령은 건드리지 마”

입력
2020.02.03 07:42
0 0

정경심 변호인단 “’논두렁시계’ 사태 다시 벌어져”

진중권 “노무현의 꿈이 고작 강남 건물 사는 것이었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변호인단이 ‘논두렁 시계’ 사태를 언급한 것을 두고 “제발 노무현 대통령은 건드리지 말아 달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정 교수 측이 공판 중 공개된 문자메시지가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을 두고 지난 2일 “설마 했는데 ‘논두렁 시계’ 사태가 다시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 “지난번 한국일보 기고에서 제가 얘기했다. 이분들 조국 일가에 노무현 프레임 뒤집어씌운다고”라고 분석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언제 아들딸 명문대 보내느라 서류 위조했나. 아니면 남의 명의를 빌려 금지된 투자를 했나”며 “그들이 포스터에 박아 넣은 ‘노무현 대통령의 꿈’이 고작 ‘강남 건물’ 사는 것이었나”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바로보기)

정 교수 측이 언급한 논두렁 시계 사태란, 2009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에서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고가의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언론 보도를 일컫는 말이다.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조국 일가 보도 양상을 두고 “논두렁 시계 보도와 똑같고 정도는 더 심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정경심 동양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정경심 동양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진 전 교수는 조 전 장관과 정 교수를 옹호하는 입장을 보이는 유 이사장을 향해서도 “노무현 재단에서 손 떼시라”고 촉구했다. 그는 “조국은 노무현이 아니다. 노무현과 조국의 가치관은 극단적으로 다르다. 함부로 뒤섞지 말라”며 유 이사장을 향해서는 “그 자리 노 대통령 정신 더럽히는 자리 아니다. 지금처럼 노무현 정신 골라서 배반하는 일 하시려거든 자리에서 물러나 ‘개인’으로 하라”고 밝혔다.

그는 정 교수가 동생과 나눈 문자에서 ‘강남 건물 사는 게 목표’라고 한 부분을 두고 “그분이 굳이 강북에 있는 건물 팔아서 강남에 있는 건물 사려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현 정권에서 아무리 부동산 대책을 내놔도, 그 정권 사람들부터 그 효과 안 믿는다는 얘기”라고 일갈했다. 진 전 교수는 “노무현의 꿈이 문재인의 운명과 조국의 사명이 되더니, 강남에 건물 사는 것으로 귀결됐다”며 “사람 사는 세상. 그것은 강남 사는 세상, 거기서 건물 사는 세상”이라고 꼬집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