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운하 ‘묻지마 기소’ 주장에 검찰 “총선 준비 바쁘다며 4회 출석요구 불응”

알림

황운하 ‘묻지마 기소’ 주장에 검찰 “총선 준비 바쁘다며 4회 출석요구 불응”

입력
2020.01.30 01:25
0 0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뉴스1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뉴스1

검찰이‘묻지마 기소’라는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황 전 청장이 4월 총선 출마 준비로 바쁘다는 이유로 검찰의 소환 통보에 거듭 불응했다는 것이다.

황 전 청장은 이날 청와대 하명수사 개입 혐의로 기소되자 페이스북에 “고발된 지 1년 8개월 넘게 연락 한 번 없던 검찰이 총선 출마 선언 이후 바쁜 일정이 시작되니 출석 요구하면서 언론에 ‘출석 불응’ 운운하는 게 책임 있는 국가기관의 태도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출석의사를 밝혔음에도 조사 자체를 건너뛰고 묻지마 식 기소를 강행한 것은 최소한의 방어권 보장이라는 헌법상 기본권조차 무시하는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맡는 서울중앙지검 측은 황 전 청장 주장을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황 전 청장은 1월 중순 이후 출석요구서 2회를 포함해 최소 네 차례의 소환통보를 받고도 출마 준비 일정 등을 이유로 응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황 전 청장은 검찰이 꼭 필요하다면 2월 4일 이후 출석을 변호인과 ‘상의’하겠단 취지로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고 했다. 확실한 출석 의사 표시도 없이 사실상 버티기식 대응으로 일관했다는 지적이다. 검찰 중간간부 인사가 다음달 3일로 확정되자 황 전 청장이 ‘4일 이후’로 출석 가능 일자를 거론했다고 한다.

결국 검찰은 황 전 청장의 태도에 비추어 소환 조사해봐야 무의미하다는 판단에 소환 없는 기소로 결론 냈다.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하명 수사에 개입한 황 전 청장 혐의를 입증할 증거는 충분하기 때문에 소환조사 없이 기소했다는 입장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이날 황 전 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황 전 청장이 2017년 9월 송철호 울산시장으로부터 송 시장의 경쟁자였던 자유한국당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수사를 청탁 받았다고 판단했다. 이후 청와대가 김 전 시장 측 첩보를 경찰청을 거쳐 황 전 청장이 있던 울산경찰청으로 하달했다는 게 검찰 수사 결론이다. 황 전 청장은 김 전 시장 수사에 미온적인 울산경찰청 기존 수사팀 경찰관들을 인사 조치했는데, 이는 직권남용 혐의가 됐다.

정준기 기자 joo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