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줄 잇는 ML 사인 절도 폭로… “라루사, 카메라 활용해 사인 훔쳐”

알림

줄 잇는 ML 사인 절도 폭로… “라루사, 카메라 활용해 사인 훔쳐”

입력
2020.01.18 09:05
0 0

사이영상 받은 맥다월, 화이트삭스 시절 라루사 사인 절도 주장

토니 라루사 전 감독이 2011년 세이트루이스 카디널스를 월드시리즈 우승으로 이끈 뒤 기뻐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토니 라루사 전 감독이 2011년 세이트루이스 카디널스를 월드시리즈 우승으로 이끈 뒤 기뻐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프로야구(MLB)에서 손꼽히는 명장인 토니 라루사 전 감독이 사인 훔치기에 연루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잇단 사인 절도 폭로에 따른 파장도 커지고 있다.

스포츠전문매체 ESPN 등 미국 언론은 18일(한국시간) 라루사 전 감독이 1980년대 말 시카고 화이트삭스에 사인 훔치기 시스템을 구축했다던 투수 잭 맥다월의 발언을 비중 있게 전했다.

맥다월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1980년대 말 예전 코미스키 파크에 상대 팀 사인을 훔치는 시스템이 있었다”며 “카메라로 상대 팀 포수의 사인을 촬영했으며 감독 방에는 이를 컨트롤하는 스위치도 있었다”고 폭로했다.

또 다음날 선발 등판 투수가 감독 방에서 상대 팀 포수의 사인을 지켜봤으며 타석에 선 화이트삭스 타자들은 중앙 펜스 쪽에서 나오는 조명을 보고 투수의 구종을 간파했다고 덧붙였다.

맥다월은 최근 메이저리그를 강타한 사인 훔치기 파동에 신물이 난 탓에 내부고발자가 되기로 했다며 폭로 이유를 설명했다. 다만 라루사 전 감독과 맥다월이 화이트삭스에서 활동한 시기는 겹치지 않는다.

라루사 전 감독은 1979∼1986년 화이트삭스를 지휘하고 곧바로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로 옮겼다. 맥다월은 라루사가 떠난 직후인 1987년 화이트삭스에서 빅리그에 데뷔해 1994년까지 이곳에서 뛰었다. 1993년엔 22승을 거둬 아메리칸리그 사이영상을 받았다.

현재 LA 에인절스 고문으로 활동 중인 라루사 전 감독은 감독 통산 2,728승을 거두고 세 차례(오클랜드 1회ㆍ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2회) 월드시리즈 정상을 밟은 명장이다. 4번이나 올해의 감독 영예를 안았고 2014년 MLB 명예의 전당에 입회했다.

맥다월의 폭로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메이저리그에서 전자 장비를 활용한 사인 훔치기가 오랜 기간 이어져 왔음을 알려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메이저리그는 첨단 장비를 사용한 사인 절도를 ‘사기’로 규정하고 엄금한다. 2017년 휴스턴 애스트로스에서 사인 훔치기에 연루된 A.J. 힌치 감독, 제프 루노 단장은 MLB 사무국의 징계 후 곧바로 해고당했다.

김지섭 기자 on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