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HI★ ‘검사내전’] 소소한 데 확실한 재미, ‘힐링+코믹+호러’ 다 잡았다

알림

[HI★ ‘검사내전’] 소소한 데 확실한 재미, ‘힐링+코믹+호러’ 다 잡았다

입력
2019.12.17 08:00
0 0
'검사내전'이 눈을 뗄 수 없는 흥미로운 전개 속 첫 출발을 알렸다. JTBC 제공
'검사내전'이 눈을 뗄 수 없는 흥미로운 전개 속 첫 출발을 알렸다. JTBC 제공

‘검사내전’이 ‘소소하지만 확실한 재미’로 무장한 월화극의 등장을 알렸다. 힐링부터 코믹, 호러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스토리 변주 속 이선균을 필두로 한 배우들의 호연이 더해지며 눈을 뗄 수 없는 첫 방송이 완성됐다.

JTBC ‘검사내전’은 미디어 속 화려한 법조인이 아닌 지방 도시 진영에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평범한 ‘직장인 검사’들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다.

지난 16일 첫 방송 된 ‘검사내전’에서는 진영지청 형사 2부의 10년차 검사 이선웅(이선균)을 필두로 한 ‘진영지청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선균의 내레이션을 중심으로 변두리 도시인 진영의 검찰청에서 소소한 ‘직장인 검사’로서의 삶을 살아나가고 있는 이들의 관계와 인물 소개가 중점적으로 그려졌다.

‘만년 2등’ 꼬리표 속 후배들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애를 쓰지만 영 녹록치 않은 18년차 검사이자 형사2부 부장검사 조민호(이성재)부터 조폭도 때려잡던 강력부 출신 검사지만 출산 이후 워킹맘 검사로 아등바등 살아가고 있는 오윤진(이상희)까지, 각자 캐릭터가 확실한 진영지청 사람들 속 이선웅은 고향에서의 검사 생활에 만족하며 큰 욕심 없이 ‘직장인 검사’ 생활 중인 10년차 검사로 등장을 알렸다. 검사답지 않은 사고를 치며 때로는 진영지청의 ‘애물단지’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자신이 맡은 사건 앞에서는 번뜩이는 육감으로 수사의 결정적 단서를 발견해 내는 베테랑의 면모도 보여주며 ‘현실 검사’의 향후 활약에 대한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첫 방송에서는 ‘309호의 저주’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며 1화에서 본격적인 등장을 하지 않은 차명주의 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과거 엄마의 하이힐을 신고 놀던 소녀가 실종됐던 미제사건 이후 이를 담당했던 검사가 머물었던 309호에 배정받는 검사들이 연달아 진영지청을 떠났다는 사실이 공개된 가운데, 또 다시 309호에 배정받을 예정이었던 신임 검사가 사의를 표하며 이 자리를 채울 차명주의 본격 등장에 대한 초석을 마련했다.

16일 방송 말미에서는 차명주(정려원)과 이선웅(이선균)의 본격적인 만남이 예고되며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JTBC 캡처
16일 방송 말미에서는 차명주(정려원)과 이선웅(이선균)의 본격적인 만남이 예고되며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JTBC 캡처

이어 이날 방송 말미, 늦은 시간까지 진영지청에 남아 야근 중이던 이선웅이 수상한 차림새로 309호 앞을 기웃거리고 있는 낯선 얼굴을 발견하고 경악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선웅과 마주한 얼굴은 바로 차명주였다.

더불어 이날 에필로그에서는 309호에 얽힌 저주에 대해 경고하며 조민호(이성재)에게 부적을 팔았던 무당의 말이 그가 지어낸 거짓말이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과거 ‘하이힐 소녀 실종사건’을 담당한 뒤 트라우마에 시달리다 점집을 찾아왔던 검사로부터 사건의 전말을 듣게 됐던 무당이 자신이 사기 전적 때문에 고소당할 위기에 처하자 해당 사건을 이용, 공포를 유발하는 거짓말을 지어낸 것이었다.

무려 12명의 검사를 진영지청에서 쫓아낸(?) ‘309호의 저주’는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309호의 새 주인 차명주 검사의 등장이 본격적으로 예고되며 궁금증이 더해졌다.

‘검사내전’은 앞서 베스트셀러로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김웅 검사의 에세이를 원작으로 하는 작품으로 화제를 모았던 바 있다. 여기에 ‘청춘시대’ 시리즈를 집필한 박연선 작가의 크리에이터 참여로 시너지를 더해 탄생된 드라마만의 힘 있는 스토리 라인은 첫 방송부터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주연 배우인 이선균, 정려원의 케미 뿐만 아니라 이성재(조민호 역), 김광규(홍종학 역), 이상희(오윤진 역), 전성우(김정우 역), 백현주(장만옥 역), 안창환(이정환 역) 등 내로라하는 연기파 배우들의 다채로운 연기 변신 역시 보는 재미를 더했다. 이들은 시골 도시 진영에서 살아가는 소소한 ‘생활형 검사’와 수사관으로 변신해 기존 법정물과는 180도 다른 공감대를 형성하며 ‘힐링 드라마’의 등장을 알렸다.

이날 공개된 2회 예고편에서는 진영지청으로 발령 받은 중앙지검 특수부 엘리트 검사 출신 차명주와 이를 마주한 이선웅과 진영지청 식구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대학 시절 선후배 사이였지만, 진영지청에서 각각 10년차-11년차 동료 검사로 조우하게 된 이선웅과 차명주의 본격적인 케미가 예고되며 진짜 ‘검사내전’의 시작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파격적이거나 자극적인 스토리 대신 ‘소소한 직장인’의 면모를 강조한 검사들의 이야기가 주를 이뤘던 첫 방송이었지만, 이들이 전한 재미만은 확실했다. 여기에 다양한 장르가 복합적으로 버무려지며 본격적인 이선균과 정려원의 만남이 이뤄질 2회에서는 스토리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지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됐다. 꽤나 범상치 않은 월화극의 강자가 등장한 듯하다.

홍혜민 기자 hh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