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혼소송 입장 바꾼 노소영 "힘들고 치욕스러워도 희망 가졌지만…”

알림

이혼소송 입장 바꾼 노소영 "힘들고 치욕스러워도 희망 가졌지만…”

입력
2019.12.04 17:40
0 0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페이스북으로 심경 밝혀 

 “저토록 간절히 원하는 행복 찾아가게 하는 것 맞지 않나” 

2016년 1월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고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부인 고 노순애 여사의 발인식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연합뉴스
2016년 1월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고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부인 고 노순애 여사의 발인식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연합뉴스

노소영(58)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남편 최태원(59) SK그룹 회장을 상대로 재산 분할을 요구하는 맞소송을 내며 심경을 밝혔다.

노 관장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지난 세월은 가정을 만들고 이루고 또 지키려고 애쓴 시간이었다. 힘들고 치욕적인 시간을 보낼 때에도, 일말의 희망을 갖고 기다렸다. 그러나 이제는 그 희망이 보이지 않게 됐다”며 이혼 소송에 관한 심경이 변화했음을 시사했다.

노 관장은 “목숨을 바쳐서라도 가정은 지켜야 하는 것이라 믿었다. 그러나 이제 그 '가정'을 좀 더 큰 공동체로 확대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2017년 이혼 소송을 제기한 최 회장을 두고 “이제는 남편이 저토록 간절히 원하는 '행복'을 찾아가게 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한다”며 “저의 남은 여생은 사회를 위해 이바지 할 수 있는 길을 찾아 헌신하겠다”라고 전했다.

그는 “큰 딸도 결혼하여 잘 살고 있고 막내도 대학을 졸업했다”며 최근 가족에 생긴 변화를 언급했다. 앞서 이혼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알려진 그가 마음을 바꾸게 된 배경으로 풀이되는 이유다.

노 관장은 “끝까지 가정을 지키지는 못했으나 저의 아이들과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남고 싶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서울가정법원에 따르면 노 관장은 4일 최 회장을 상대로 이혼, 위자료 청구, 재산분할 등을 요구하는 반소를 제기했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 2015년 한 언론 매체에 편지를 보내 혼외자 존재와 노 관장과의 이혼 의사를 밝힌 뒤 2017년 7월 법원에 이혼조정을 신청했다. 하지만 노 관장이 이혼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하면서 조정에 실패했고, 지난해 2월 정식 소송으로 이어졌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