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변상욱, ‘수꼴’ 발언 논란에 “나 역시 기성세대였다” 사과

알림

변상욱, ‘수꼴’ 발언 논란에 “나 역시 기성세대였다” 사과

입력
2019.08.26 08:57
0 0

 YTN 앵커, 조국 비판 청년 비하 발언 논란 일자 트윗 삭제 후 사과 

변상욱 YTN 앵커가 24일 트위터에 청년을 비하하는 듯한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변상욱 YTN 앵커가 24일 트위터에 청년을 비하하는 듯한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비판 집회에서 발언한 청년을 비난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던 변상욱 YTN 앵커가 2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변 앵커는 이 사과문을 통해 “젊은 세대가 견고한 기득권층의 카르텔 속에서 공정함을 갈구하고 있음을 이해한다고 여겼지만 저 역시 기성세대의 시각으로 진영 논리에 갇혀 청년들의 박탈감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기회에 청년들의 높은 정치의식과 도덕적 요구를 더욱 마음에 새겨 함께 고민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데 힘쓰겠다”며 “올린 글의 ‘수꼴(수구꼴통)’ 등 경솔한 표현 역시 아프게 반성하고 있다. 제 글로 마음을 다친 당사자 및 관련된 분들께도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방송진행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어찌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한지 고민하고 의견을 구하다 보니 사과문이 늦어진 점도 송구한 일”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진중하고 겸손한 자세로 생활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변 앵커는 지난 24일 SNS에 “이 시각 광화문. 한 청년이 단상에 올랐다”며 같은 날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한 청년의 ‘저는 조국 같은 아버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 이렇게 섰습니다’라는 발언을 인용했다. 그는 이어 “그러네. 그렇기도 하겠어.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 ‘수꼴’ 마이크를 잡게 되진 않았을 수도. 이래저래 짠하다”라고 글을 남겼다.

‘수꼴’이라는 표현으로 청년을 비난했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변 앵커는 게시물을 삭제했다. 이후 “젊은 세대가 분노하면 의견을 경청하고 정책과 청문회에 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에 휘둘리고 싶지 않아 하는데도 당명을 감추고 주관하거나 종북몰이 연장선상에 있는 집회에 학생들을 밀어 올리는 건 반대”라는 취지의 해명 글을 올렸지만 앞선 문제의 글을 캡처한 사진이 온라인에 확산되면서 논란은 이어졌다.

한국일보 이슈365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