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남도, 친환경양식어업육성 공모사업 선정

알림

경남도, 친환경양식어업육성 공모사업 선정

입력
2019.08.14 13:44
수정
2019.08.14 13:52
0 0

하동 해상가두리 스마트 피쉬팜 등 2개 사업

48억 확보…친환경ㆍ스마트양식 활성화 기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경남도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한 친환경양식어업육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사업비 48억원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하동군 ‘해상가두리 스마트 피쉬팜 사업’ 10개소 30억원, 양산시 ‘육상 첨단 친환경양식시스템 구축사업’ 18억원이다.

하동 해상가두리 스마트 피쉬팜은 기존 노동집약적 양식방법보다 수익은 17.6% 늘고 생산비는 9.3% 감소해 순이익이 143% 증가하는 점에서, 양산시 첨단 친환경양식시스템은 양식 전 과정을 스마트시스템으로 관리해 어류 폐사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도는 설명했다.

하동 해상가두리 스마트 피쉬팜은 김경수 지사 공약사업으로 2016년부터 3년간 국립수산과학원과 함께 하동군 금남면 해상가두리양식장에서 시험사업과 관리시스템 용역을 한 결과 자동먹이공급장치, 어류성장측정장치, 원격관리시스템 등을 설치하는 현장적용 모델을 개발한 결과 기존 재래식 양식방법보다 사료비와 노동비 등 경영비가 절감돼 생산성이 크게 개선됐다.

양산 육상 첨단 친환경식시스템 구축사업은 기존 재래 양식방법을 고부가가치 양식 기반시설로 전환하기 위해 수산종자와 양식시설을 친환경ㆍ첨단스마트시스템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양산시 하북면에 친환경 순환여과식 내수면 양식시설과 자동화 제어시설 등을 갖춘 스마트양식장 2,400㎡를 조성한다.

도는 이 같은 친환경 스마트화 선도모델로 구축해 도내 내수면양식업계에 확산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승섭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경남 양식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첨단 친환경양식시스템 확충이 필요하다”며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경남 양식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렬 기자 d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