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성추문 입막음 돈’ 협상 전날 코언과 8분 이상 통화”

알림

“트럼프, ‘성추문 입막음 돈’ 협상 전날 코언과 8분 이상 통화”

입력
2019.07.20 01:33
수정
2019.07.20 21:18
0 0

FBI 코언 영장 청구서에 기재… 트럼프도 ‘돈 전달’ 적극 개입 정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과거 그의 개인 변호사이자 해결사 노릇을 했던 마이클 코언, 트럼프의 성추문 상대 여성 가운데 한 명으로 대선 직전 입막음용 돈을 받은 스토미 대니얼스(왼쪽부터).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과거 그의 개인 변호사이자 해결사 노릇을 했던 마이클 코언, 트럼프의 성추문 상대 여성 가운데 한 명으로 대선 직전 입막음용 돈을 받은 스토미 대니얼스(왼쪽부터).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6년 대통령 선거 직전, ‘성추문 입막음용 돈’의 지급 협상이 시작되기 바로 전날, 이 문제를 맡았던 당시 개인변호사 마이클 코언과 8분 이상 전화 통화를 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원래 한 달에 한 번 정도 전화 통화를 했던 두 사람은 성추문 입막음 합의금 협상이 진행된 20일간 최소 다섯 차례나 통화한 사실도 밝혀졌다. 이 같은 내용은 18일(현지시간) 공개된 미 연방수사국(FBI) 문서에 담긴 것으로, “나는 전혀 무관하다”고 했던 종전 주장과는 달리 트럼프 대통령도 문제의 돈 지급에 적극 개입했다고 볼 만한 구체적 정황이어서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들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연방 검찰이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이자 ‘충복’으로 불렸던 코언의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는 데 사용된 문서가 이날 공개됐다. FBI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용 돈 수사와 관련, “코언 외에 추가 기소 없이 수사를 종결했다”고 발표하자, 연방법원 판사가 “비밀로 남겨둘 이유가 없다”면서 관련 문서를 공개하라고 명령했기 때문이다. 해당 문서들은 ‘불법 선거 기부금 음모’라는 제목이 붙은 FBI의 압수수색 영장 청구서 19장 등이다.

이날 공개된 문건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코언은 물론, 대선캠프 참모였던 호프 힉스 전 백악관 공보국장과 ‘입막음 돈’ 문제를 다룬 정황이 상세히 담겨 있다. FBI는 여기서 “2016년 10월 이전 트럼프 당시 공화당 대통령 후보와 코언 간 통화 빈도는 한 달에 한 번 정도였다. 트럼프는 대선캠프 멤버들과는 거의 통화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잦은 통화를 하는 사이가 아니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입막음 돈 협상 시작 무렵부터 통화 횟수가 늘어났다. 그 해 10월 8일 저녁 7시20분부터 코언과 트럼프, 힉스의 3자 통화가 4분 넘게 이뤄졌다. 코언은 뒤이어 힉스, 트럼프의 지인이자 아메리칸미디어(AMI)의 최고경영자(CEO)인 데이비드 페커, AMI 임원 딜런 하워드 등과 잇따라 통화했다. 코언은 그리고 다시 오후 8시3분, 트럼프에게 전화를 걸어 8분간 이야기를 나눴다. 이후 코언은 하워드로부터 “키스가 그것을 할 것이다. 내일 다시 모이자”는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여기서의 ‘키스’는 성추문 상대 여성인 포르노 배우 출신 스토미 대니얼스(예명)의 변호인 키스 데이비드슨을 가리킨다.

FBI는 이에 대해 “하워드가 코언과 데이비드슨을 문자메시지로 연결해 주고, 합의금 협상을 시작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언은 실제로 같은 달 28일 데이비드슨에게 13만달러를 전달했고, “우리가 잘 되길 바란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데이비드슨도 “우리는 매우 좋다”는 답을 보냈다. 검찰은 “10월 8일부터 합의날짜인 28일까지 트럼프와 코언이 통화한 건 최소 5회”라고 문서에서 밝혔다.

백악관은 FBI 문서 공개에 대한 언급을 피했지만,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성추문 은폐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공세를 펴고 나섰다. 민주당 소속인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트럼프가 불륜 은폐를 위해 부패한 계획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데 직접적으로(intimately) 관여했다는 게 입증됐다”며 “트럼프도 코언과 마찬가지로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될 충분한 이유가 있다는 결론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WP는 “이미 ‘입막음 돈’ 수사가 끝났기 때문에 이번에 새로 드러난 사실이 트럼프나 측근들과 관련한 법적인 결과를 낳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그 문서들은 그들의 신뢰성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우 기자 woo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