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장기에 한국당ㆍ조선일보 로고’ KBS 보도 논란

알림

‘일장기에 한국당ㆍ조선일보 로고’ KBS 보도 논란

입력
2019.07.19 15:22
수정
2019.07.19 20:38
0 0

18일 ‘뉴스9’에서 내보내 정치적 편향성 지적… KBS “특정 정당 로고 거르지 못해 사과”

지난 18일 KBS ‘뉴스9’에 ‘일 제품목록 공유...대체품 정보 제공까지’란 꼭지에 사용된 이미지. KBS 방송 캡처
지난 18일 KBS ‘뉴스9’에 ‘일 제품목록 공유...대체품 정보 제공까지’란 꼭지에 사용된 이미지. KBS 방송 캡처

KBS가 일본 국기에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 로고를 넣은 이미지를 뉴스에 활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제품불매 운동 꼭지에 특정 정당과 매체의 로고를 넣어 정치적 편향성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온다.

KBS는 18일 ‘뉴스9’에서 ‘일 제품목록 공유...대체품 정보 제공까지’란 제목의 보도에서 ‘N 안 뽑아요’ 문구 중 안 자에 자유한국당의 로고가, ‘N 안 봐요’ 문구 중 같은 글자에 조선일보 로고가 각각 박힌 이미지를 내보냈다. 네티즌의 일본 관련 불매 운동을 소개하는 꼭지에서였다. 안 자에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 로고를 넣은 이미지는 온라인에서 확산하는 이미지를 활용했다. 일본의 한국을 상대로 한 무역 보복 후 온라인엔 ‘N 없어도 돼’ ‘N 안 사요’ 등의 문구 중 안에 일장기가, ‘N 안 뽑아요’ ‘N 안 봐요’의 안 자에 각각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 로고가 새겨진 이미지가 퍼졌다.

KBS가 일본제품불매 운동 꼭지에 사용한 해당 이미지는 보도 하루 뒤인 19일 여의도에서 문제가 됐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에서 “공영방송이 국회를 무시하는 걸 넘어 특정 정당을 공격하는 듯한 행보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 “KBS가 악의적으로 제1야당을 공격하고 모독했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KBS 양승동 사장의 사퇴와 함께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문책을 요구한다”고 날을 세웠다.

KBS 내부에서 이 보도 관련 잡음이 일었다. KBS 공영노조는 이날 입장을 내 “뉴스의 경쟁력과 신뢰도만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온라인엔 ‘KBS가 (문제가 된) 로고를 만든 게 아니라 누가 만들었다고 보도한 거’(isch****)란 글도 올라왔지만, ‘일본제품불매운동이 정권에 이용당하는 거 같다’(sukj****)며 KBS의 보도에 대한 비판 의견도 적지 않게 나왔다.

앞서 종합편성(종편)채널 JTBC는 KBS와 비슷한 내용의 보도인 ‘‘안 사요, 안 가요, 안 팔아요’…한국시장서 ‘섬’이 된 일본’ 꼭지를 지난 17일 내보내며 ‘N 안사요’ ‘N 안 팔아요’ ‘N 안가요’의 안 자에 일장기만 삽입된 이미지를 방송했다.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 로고가 들어간 문구는 내보내지 않았다.

KBS는 논란이 커지자 이날 오후 입장을 내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화제가 되고 있는 있는 동영상(GIF)파일을 앵커 뒷 화면으로 사용하던 중 해당 로고가 1초간 노출됐다”고 잘못을 인정했다. 또 “해당 동영상파일에 포함됐던 특정 정당의 로고를 사전에 걸러내지 못한 점을 사과 드린다”고도 덧붙였다. KBS는 관련 보도 영상을 홈페이지 등에서 삭제했다.

양승동 KBS 사장은 지난달 18일 방송된 ‘시사기획 창- 태양광 사업 복마전’ 편의 재방송 불방 논란 관련 과방위 회의 참석을 요구받았으나 이날 참석하지 않았다. 야당은 양 사장의 불출석에 비판을 쏟아냈다. 야당은 청와대의 외압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할 계획이었다. 야당의 거센 비판에 KBS는 “특정 프로그램 관련 KBS 사장의 국회 출석은 부적절하다”며 맞섰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