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남~사대문 30분’ 서울 자전거 하이웨이 만든다

알림

‘강남~사대문 30분’ 서울 자전거 하이웨이 만든다

입력
2019.07.15 10:45
수정
2019.07.15 19:45
16면
0 0

박원순 서울시장, 콜롬비아 시클로비아 방문서 밝혀

한강교량 관광 특화 자전거 도로망과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 서울시 제공
한강교량 관광 특화 자전거 도로망과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 서울시 제공

차량 중심의 서울시 교통체계가 자전거와 보행자 중심으로 변모된다. 이 교통체계가 완성되면 서울 강남에서 사대문 안까지 자전거로 30분내 진입도 가능할 전망이다.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현지시간) 콜롬비아의 보고타 시클로비아 현장에서 “서울에 사통발달로 연결되는 ‘자전거 하이웨이’(CRT)를 구축하고 사람 중심의 자전거 혁명을 이루겠다”며 이런 내용의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시클로비아는 사이클(ciclo)과 길(via)을 합친 단어다. 콜롬비아에선 1982년부터 국경일과 일요일마다 보고타 주요 간선도로의 차량 통행을 막고 북부 5개, 중부 6개, 남부 5개 노선 등 총 120㎞ 구간의 도로를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롤러·인라인스케이트 이용자에게 개방하고 있다.

박 시장이 이 자리에서 언급한 CRT는 ‘간선 급행 자전거 체계’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기존의 자전거 도로망이 차도 옆 일부 공간을 할애하는 불안한 더부살이 형태였다면 CRT는 차량, 보행자와 물리적으로 분리돼 자전거만을 위한 별도의 전용도로 시설이라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자전거 간선망은 한강 자전거 길을 중심으로 한 동서 축에 의존했다"며 "앞으로는 남북 축을 더해 막힘 없는 자전거 도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 한국일보]서울시 자전거 하이웨이 조성 / 김문중 기자/2019-07-15(한국일보)
[저작권 한국일보]서울시 자전거 하이웨이 조성 / 김문중 기자/2019-07-15(한국일보)

박 시장이 제시한 서울형 CRT는 지상 구조물이나 도로 상부 등을 활용한 캐노피형 또는 튜브형,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기능할 그린카펫형 등을 포함한다. 캐노피형은 중앙버스차로 공간 위편이나 측면에 만드는 구조물이다. 튜브형의 경우엔 한강 다리 또는 서울로7017 등 기존 시설물의 하부나 측면에 자전거가 다니는 큰 튜브를 장착하는 형태다. 그린카펫형은 강남 등 비교적 공간이 충분한 곳에 자전거 도로와 함께 나무를 심어 자연 친화적인 형태로 설계되는 방식이다.

시는 또 서울 자전거 생활의 중심인 한강 일대 교량을 활용한 자전거 도로망, 5개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도 조성할 방침이다. 한강 다리는 서울식물원과 하늘공원을 연결한 가양대교, 여의도공원과 용산가족공원을 잇는 원효대교, 압구정로데오거리와 서울숲을 이어준 영동대교 등의 관광자원을 자전거 도로와 연결해 나들이에 특화한 도로망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정, 마곡, 항동, 위례, 고덕강일 등 5개 도시개발지구엔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해 총 72㎞의 자전거 도로를 만들고 따릉이 대여소 또한 늘릴 계획이다. 시에서 이를 위해 올 하반기 3억원을 들여 타당성 용역 진행과 마스터플랜까지 수립한다는 복안이다. 박 시장은 "용역을 거쳐 좀더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을 만들고 이르면 내년에는 상당 부분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