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백혈병 걸려 더 이상 돌볼 수 없어서…” 중증장애 아들 살해한 아버지 실형

알림

“백혈병 걸려 더 이상 돌볼 수 없어서…” 중증장애 아들 살해한 아버지 실형

입력
2019.07.12 18:18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백혈병에 걸리자 30년 가까이 돌보던 중증 아들을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던 60대 아버지에게 실형이 선고 됐다.

대전지법 형사12부(이창경 부장판사)는 살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62)씨에게 징역 4년을 선고했다고 12일 밝혔다.

재판부는 하지만 A씨가 백혈병으로 치료받는 점 등을 고려해 법정 구속은 하지 않았다.

A씨는 소두증이라는 선천병 때문에 움직이는 것조차 어려운 아들을 29년간 정성껏 돌보던 중 자신이 백혈병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됐다.

이후 자신이 병으로 죽으면 아들이 제대로 생활할 수 없을 것이라는 걱정에 고민을 거듭했다. 그러다 결국 지난해 8월 아들에게 수면제를 먹인 뒤 목을 졸라 숨지게 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다.

재판부는 이런 A씨의 범행 동기를 참작하더라도 살인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행위는 공감할 수도, 용납될 수도 없다고 했다.

재판부는 “피고는 자신이 백혈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일상생활이 불가능해 30년 가까이 돌봐 온 아들을 살해했다”며 “누구보다 사랑한 아들을 살해한 피고의 범행 동기는 참착할 만 하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하지만 “생명은 무엇보다 소중하고, 사회와 국가가 보호해야 할 최고의 가치라는 점에서 피고의 행위는 비난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피고의 건강상태나 생활수준이 아주 곤란한 정도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극단적 선택을 공감하기 어렵다”고 양형 사유를 설명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