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인영, 나경원에 “신사협정 맺자”

알림

이인영, 나경원에 “신사협정 맺자”

입력
2019.07.03 10:58
수정
2019.07.03 20:49
8면
0 0

국회 교섭단체 연설… ‘심상정 해고’ 소통 부족 사과

이인영(아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인영(아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매달 1일 자동으로 국회를 열어 1년 365일 일하는 상시 국회체제를 위해 국회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의사 일정을 논의하다 빈손 국회로 끝나는 일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에게 패널티(불이익)을 줘야 한다”며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도 제안했다.

스스로 야당 공격의 최전선에 섰던 ‘강성’의 이 원내대표는 이날 다소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선거제 개편과 사법개혁을 둘러싼 장기 국회 파행과 관련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저와 민주당은 솔직히 자유한국당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그 주장을 앞세우지 않겠다”며 포용하는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교섭단체 중심의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소외된 것을 섭섭해하는 정의당을 향해서도 “소통과 교감의 부족이 있었다면 최종적으로 협상을 담당한 저의 책임”이라고 사과했다.

이 원내대표는 나경원 자유한국당ㆍ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에게 “국회 개회가 늦어지는 일이 없도록 신사협정을 체결하자”고 제안하며 ‘협치’를 강조했다. 남북미 판문점 회동으로 조성된 남북 평화 무드와 관련해선 “한국당이 결단하면 여야 모든 정당 대표들이 함께 평양을 방문하고 남북국회회담을 조기에 성사시킬 수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야당 지도자가 따로 평양을 방문해 북한 고위급 인사들과 민족의 대사를 의논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속도조절론을 언급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저임금 노동자 가구의 생활 안정 등을 고려하면서도 경제와 일자리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지혜롭게 결정할 것을 믿고 기대한다”며 “인상률 자체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기보다 최저임금 인상이 중소기업과 영세 자영업에 일방적 부담이 되지 않도록 상생의 매커니즘을 갖추는 데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과 관련해선 “국회 운영위원장 예정자로서 탄원서를 제출하지 못했지만, 위원장의 구속을 통한 수사가 정말 능사였는지 저는 반문한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가 ‘경제가 괜찮다’고 항변하는 정부 기조를 꼬집은 대목도 눈길을 끌었다. 그는 “야당은 현재의 경제 상황을 정략적으로 과장해 실정과 파국으로 매도하지 말아야 하며, 정부도 아무 문제도 없는 것처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