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원희룡 지사 “제주해군기지 과거 행정 잘못 사과드린다”

알림

원희룡 지사 “제주해군기지 과거 행정 잘못 사과드린다”

입력
2019.07.01 14:14
0 0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제주시 연동 제주도청 강당에서 민선 7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제주시 연동 제주도청 강당에서 민선 7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공권력의 잘못이 있었다는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발표한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가 과거 행정의 잘못에 대해 사과했다.

원 지사는 1일 제주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7기 취임 1주년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도정 책임자로서 과거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한) 행정의 잘못으로 고통 받은 모든 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강정마을 주민들의 갈등을 해소하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지사가 해군기지와 관련된 행정행위에 대해 공식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는 앞서 지난 5월 29일 제주 강정 해군기지 사업이 지역주민의 의사를 배제한 채 공권력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된 사실을 확인, 정부 차원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진상조사위는 또 경찰청장에게 반대 측 주민들의 인권침해 행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 제주도에 대해서는 주민 의사를 무시하고 사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권고했다.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 발표 후 강정마을 주민들은 물론 시민단체와 각 정당에서도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불거진 인권침해 사건에 대해 정부의 사과와 함께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제주도의회도 해군기지 인권침해에 대한 사과와 진상조사를 정부와 제주도에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정부와 제주도의 강정주민 등에 대한 공식 사과와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국무총리실 차원의 광범위한 진상조사를 담고 있다. 하지만 원 지사는 이날 해군기지와 관련 사과는 했지만 진상조사 등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원 지사는 또 이날 갈등현안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제주공항 안전과 이용 불편은 모두가 공감하는 문제”라며 “재조사 용역에서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지 않은 이상 제2공항은 정상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정상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도정 책임자로서 더 이상 의무를 회피하거나 미루지 않겠다. (제2공항은) 제주의 경제지도를 바꿔 지속가능한 미래로 비상하는 안전한 날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