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옥동 신한은행장, 보이스피싱과의 전쟁 선포

알림

진옥동 신한은행장, 보이스피싱과의 전쟁 선포

입력
2019.06.30 11:21
수정
2019.06.30 15:19
20면
0 0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에 참여한 진옥동 은행장이 게시판에 금융사기 피해예방 안내 포스터를 붙이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에 참여한 진옥동 은행장이 게시판에 금융사기 피해예방 안내 포스터를 붙이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이 30일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보이스피싱과의 전면전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다. 먼저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직원 5명가량을 선발해 금융사기 거래 분석 및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총괄하는 전문조직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 랩(Lab)’을 7월 초 신설한다. FDS 랩은 금융사기 거래를 분석하고 사기 유형을 발굴해 모형화한 뒤 이를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하는 임무를 맡는다. 또 보이스피싱 피해 거래의 패턴을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더욱 신속 정확하게 금융사기를 감시하는 인공지능(AI) 모니터링 시스템도 이르면 7월말 도입할 방침이다. 지난 24일부터는 고객이 모바일ㆍ인터넷뱅킹 이체 거래 시 입금계좌가 보이스피싱 의심계좌일 경우 거래 화면에 경고 표시를 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도 강화된다. 신한은행은 부서간 공조체계 구축과 피해 근절 방안 논의를 위해 ICT그룹장 및 11개 유관 부서장이 참여하는 컨트롤타워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협의회’를 최근 구성했다.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에 악용되는 대포통장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계좌 개설 기준도 7월1일부터 강화한다. 고객이 급여이체 또는 법인ㆍ개인의 사업거래를 목적으로 신규 계좌 개설을 요청하면 은행은 재직확인, 사업자 휴폐업 조회 등 관련 정보를 추가로 확인한다. 앞서 신한은행은 올해 1~5월 대포통장으로 확인한 계좌 중 ‘공과금 이체’를 계좌개설 사유로 신고한 비중이 24.3%에 달한 점을 감안, 지난 10일부터 공과금 자동이체를 금융거래 목적 증빙 사유에서 제외했다.

신한은행은 8월 말까지 전국 영업점에서 대포통장ㆍ보이스피싱 피해 근절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한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고객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bemyself@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