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플라티니 전 유럽축구연맹 회장, 카타르 월드컵 비리 혐의로 체포

알림

플라티니 전 유럽축구연맹 회장, 카타르 월드컵 비리 혐의로 체포

입력
2019.06.18 23:43
0 0
미셸 플라티니 전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 EPA 연합뉴스
미셸 플라티니 전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 EPA 연합뉴스

미셸 플라티니(63) 전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이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관련한 부패 혐의로 체포됐다고 AP통신 AFP 통신 등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플라티니 전 회장은 이날 프랑스 금융범죄수사국(PNF)에 체포돼 현재 구금된 상태다.

플라티니 전 회장의 혐의는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으나, PNF는 2022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 과정을 둘러싼 비리와 권력남용 등 의혹을 수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2022년 월드컵 개최 예정지는 카타르다.

PNF는 현재 플라티니 전 회장과 니콜라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을 상대로 월드컵 개최지 선정 과정에서 프랑스 정부가 개입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두 사람은 지난 2010년 10월 파리 엘리제궁에서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당시 왕자)과 비밀리에 접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그로부터 일주일 뒤 카타르는 2022년 월드컵 개최지로 공식 선정됐다.

플라티니는 당시 UEFA 회장 및 국제축구연맹(FIFA) 부회장직을 동시에 맡고 있었다. 그는 지난 2007년 1월 고 레나트 요한슨의 뒤를 이어 UEFA 회장이 됐으며, 2011년 FIFA 회장 선거를 앞두고 제프 블라터 전 FIFA 회장으로부터 200만 스위스프랑(약 24억원)을 받은 혐의로 2015년 자격정지 8년 징계를 받아 현재는 직에서 모두 물러난 상태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