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자담배ㆍ전동킥보드 등 배터리 내장형 제품 370개 안전성 조사

알림

전자담배ㆍ전동킥보드 등 배터리 내장형 제품 370개 안전성 조사

입력
2019.06.16 16:10
수정
2019.06.16 18:28
20면
0 0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전자담배와 전동킥보드, 무선청소기, 휴대용선풍기 등 배터리 내장형 제품 370개 모델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4월 시작돼 다음 달까지 진행되는 1차 조사는 전동킥보드(충전기 포함) 10개와 휴대용선풍기 62개 등 총 72개가 대상이다. 다음 달에 결과가 발표된다. 2차 조사(6~9월)에선 전자담배 29개와 무선청소기 29개, 보조배터리 150개 등 총 300여개 제품의 배터리와 충전기를 살펴볼 예정이다. 결과는 조사가 종료되는 9월 공개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배터리 내장형 제품에서 충전 중 발화, 사용 중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전동킥보드 역시 개인이동수단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대폭 늘면서 최고 속도 기준을 초과한 부적합 제품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부적합 제품을 가려내 리콜을 진행하고 불법 제품에 대해선 형사고발 조치를 할 예정이다. 리콜 처분을 받은 사업자는 해당제품을 즉시 수거하고 이미 판매된 제품은 수리ㆍ교환ㆍ환불 등을 해줘야 한다. 제품 안전을 모니터링하는 6개 소비자단체를 통해 전자담배, 전동킥보드 등 배터리 내장제품에 대한 KC인증 취득 여부 등 불법 여부도 함께 감시할 예정이다.

조택연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시장관리과장은 “전자담배 폭발사고에 대한 원인도 조사 중”이라며 “전자담배기기 자체 결함이 사고 원인으로 밝혀지면 전자담배기기를 안전관리대상으로 지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변태섭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