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용 최측근' 정현호 삼성전자 TF 사장 11일 검찰 소환

알림

'이재용 최측근' 정현호 삼성전자 TF 사장 11일 검찰 소환

입력
2019.06.10 22:06
13면
0 0
인천시 연수구 삼성바이오로직스 로비 모습. 연합뉴스
인천시 연수구 삼성바이오로직스 로비 모습. 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 태스크포스팀(TF) 사장을 11일 소환한다. 정 사장에 대한 조사까지 마무리되면, 늦어도 이달 안에 이 부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도 가능하리라는 관측이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정 사장을 소환해 삼성바이오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 자료 등에 대한 일련의 증거인멸 지시 및 보고 과정에 어떤 방식으로 개입했는지 추궁할 방침이다. 특히 검찰은 정 사장이 수장으로 있는 사업지원 TF가 삼성그룹의 콘트롤타워였던 구 미래전략실의 후신이라는 점에 주목, 분식회계가 이 부회장의 승계 구도를 위한 것이었는지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삼성전자 사업지업 TF는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 직원들의 노트북과 휴대전화에 'JY(이재용 부회장)', '합병', '미전실' 등 민감한 단어를 검색해 관련 자료를 삭제하도록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삼성 측 회사 공용서버와 직원 업무용 컴퓨터 및 노트북을 인천 송도의 삼성바이오 공장 마룻바닥 아래에 숨긴 데도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앞서 삼성전자 재경팀의 이모 부사장, 사업지원 TF의 김모 부사장 등 정 사장의 부하 임직원들 8명이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정 사장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이 부회장 소환 일정도 조율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검찰이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구속한 8명의 삼성 측 임직원들의 진술과 수사를 통해 확보한 정황과 증거 대부분이 이 부회장을 가리키고 있다"며 "정 사장이 어느 선까지 자신의 책임을 인정할지 알 수 없지만, 이 부회장의 소환은 이와 별개로 이 달 안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