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울산상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기업 모집

알림

울산상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기업 모집

입력
2019.06.09 10:17
0 0

울산상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기업 모집

12일 상의서 사업설명회 및 희망기업 현장접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차의환 울산상의 부회장)는 지역 기업의 청년 우수 기능인력(CNC밀링가공) 양성을 위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이 학교는 우리나라 학교중심의 직업교육과 스위스, 독일 등 유럽의 산업현장 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시켜 현실에 맞게 설계한 새로운 직업교육모델이다. 울산공업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자체적으로 1차 선발한 우수학생들을 기업이 면접을 통해 직접 선발하고, 2학년부터 3학년까지 2년간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해당 기업에 최적화된 맞춤형 직업훈련을 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대상은 CNC밀링이나 MCT(머시닝센터) 장비 보유 기업으로서 고용보험가입 20인 이상이면 참여 가능하다. 선발된 학생은 주 3회 기업현장에서 직무훈련과 근무를 병행하고, 주 2회는 학교에 별도로 설치된 도제훈련센터에서 관련 필수이론 및 기초실습훈련을 수행하게 된다. 주요 훈련과정은 산업안전보건, 작업장유지관리, 안전규정, 공구선정, 기본공구사용, 치공구관리, 측정기유지관리, 도면해독, CNC밀링프로그래밍/조작, CNC선반프로그래밍/조작, 3차원 측정, 3D형상 모델링, 비교측정, 정밀측정 등이며, 이외에 해당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기업특화과정을 기업현장훈련(OJT) 전체의 절반 수준까지 편성해 철저하게 기업 현장 중심 훈련이 되도록 하고 있다. 참여하는 기업에게는 현장훈련(OJT)비용, 일학습훈련지원금, 기업교사수당, 담당자 수당 등의 금전적인 지원과 병역특례 가산점, 조달청 가산점 등의 부가적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이해 도제학교 이수자에 한해 P-TECH사업(고숙련 일학습병행사업, 등록금 전액지원)을 통한 울산과학대 진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울산과학대 진학 시에는 2년간 주1회 야간과 토요일 수업으로 회사근무에 지장이 없도록 진행되며, 기업체 또한 이 기간 동안 별도로 정부지원금을 받게 된다.

이 밖에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오랜 훈련 기간 동안 직무역량뿐만 아니라 인력 개개인의 인성 및 태도 등을 충분히 검증할 수 있어 잘못된 채용으로 인한 회사 내부적인 일종의 채용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기업체의 만족도가 높다.

한편 이 사업과 관련해 오는 12일(수) 오후 2시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설명회가 열린다. 자세한 내용과 참여 신청은 울산상의 홈페이지(ulsan.korcham.net)나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ulsanhrd.or.kr)를 참조하면 된다. (문의 052-228-3175, 3177)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