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고장 정가] 문 정부 경제관료 총선 앞으로?…벌써 뜨거워진 강원 정치판

알림

[내고장 정가] 문 정부 경제관료 총선 앞으로?…벌써 뜨거워진 강원 정치판

입력
2019.06.05 15:00
0 0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 거론…여야 대진표 관심

한국당 “경제실정 파고 들어 정권 반드시 심판”

지난해 6ㆍ13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도 선거관리위원회가 강릉 경포해변에 설치한 대형 홍보 투표함. 강원 선관위 제공
지난해 6ㆍ13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도 선거관리위원회가 강릉 경포해변에 설치한 대형 홍보 투표함. 강원 선관위 제공

강원지역은 정치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곳으로 손꼽힌다. 그도 그럴 것이 2012년 총선에서 9곳 모두 당시 새누리당이 휩쓸었다. 선거구가 8곳으로 줄어든 3년 전 20대 총선에서도 원주을 제외한 7곳에서 새누리당과 보수 성향의 무소속 후보가 승리했다. 때문에 강원도는 대구 경북(TK) 못지 않은 보수의 텃밭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지난해 6ㆍ13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강원도의회 46석 가운데 35석을 차지하고, 춘천시장과 양구ㆍ고성군수 등 비무장지대(DMZ)와 맞닿은 일부 접경지역에서도 승리하며 상황이 달라졌다. 국정농단과 촛불정국을 거치면서 정치 지형이 변한 셈이다.

더구나 총선을 10개월 가량 남겨둔 시점에서 문재인 정부 고위 관료들의 출마설이 나오며 강원도 정치판이 예열되는 분위기다.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만큼은 아니더라도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는 대결이 설사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최근 이재웅 쏘카 대표와의 승차공유를 둘러싼 온라인 설전과정에서 출마설이 불거졌다. 이후 본인이 “답변할 때가 아니라 생각한다”며 말을 아끼고 있으나 정치권에선 고향인 강릉 출마 가능성이 적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강릉이 3년 전 선거 직전까지 민주당이 구인난을 겪었던 곳인데다, 금융전문가라는 희소성이 출마설을 부추기는 이유다. 최 위원장이 여당이지만 도전자 입장인 선거구에서 인물론으로 승부를 걸기에 제격인 카드라는 분석도 있다. 강원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여권 내에서 최 위원장이 총선에 ‘출마 했으면 좋겠다’에서 ‘출마 해야 한다’는 쪽으로 분위기기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내년 총선 출마설이 불거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개막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총선 출마설이 불거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개막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경제사령탑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총선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그의 연고지는 춘천으로 강릉과 마찬가지로 자유한국당의 강세 지역이다. 춘천은 민주당이 반드시 꺾고 싶은 한국당 김진태 의원의 지역구여서 상대가 누가될 지 관심이 높다.

연구기관에 몸담고 있는 한 인사도 여당 영입리스트에 올랐다는 얘기도 들리지만 중량감에 의문부호가 붙는다.

최근에는 경찰과 공영방송 고위직 인사가 태백ㆍ횡성ㆍ영월ㆍ평창ㆍ정선지역구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는 말들이 흘러나왔다.

이 지역구는 참여정부 시절 ‘실세’로 통한 이광재 전 강원지사가 2004년과 2008년 총선에서 연이어 재선에 성공한 곳이다. 민주당 입장에선 춘천과 강릉만큼 ‘험지’는 아닌 셈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누가 나오든, 문재인 정부 심판론을 내세워 다시 한번 압승을 다짐하고 있다.

한국당 등 야권 내부에선 ‘빅 매치’를 반기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정부 요직을 지낸 실세라 해도 지역기반이 탄탄하지 않고, 무엇보다 민심이 탄핵정국 등 예전과는 달라졌다는 이유다.

특히 정부 경제관료 출신 후보는 경제실정을 공략하기에 더 없이 좋은 상대라는 분석도 있다.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지역경제 사정과 최근 강원도내에서 잇따른 대형사고들도 정부와 여당 입장에선 악재다.

야권 관계자는 “경남 창원과 통영ㆍ고성에서 치러진 4ㆍ3 재보선에서 보수 지지층이 돌아왔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가파른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 몰락 등을 집중 공략하면 중도로 지지세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지역의 경우 9년째 지지부진한 강원도정의 아킬레스건인 춘천 레고랜드와 최근 촉발된 화천 파로호 명칭 변경 논란, 고성ㆍ속초 산불에 대한 후속조치 미흡으로 정부와 여당을 향한 불만이 커진 것을 계기로 보수층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지지층 결집이 가능할 것”이란 게 이 관계자의 분석이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