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헝가리 유람선 참사] 헝가리 당국, 참사 3일째 속수무책… 추돌 크루즈선 선장 체포

알림

[헝가리 유람선 참사] 헝가리 당국, 참사 3일째 속수무책… 추돌 크루즈선 선장 체포

입력
2019.05.31 19:30
수정
2019.05.31 21:50
0 0

 정부 대응팀, 탑승자 가족 현장 도착… 사망한 7명 모두 신원 확인 

한국인 관광객들이 탑승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침몰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부근 수색 작업 현장에서 30일 오후(현지시간) 경찰과 군 병력의 합동 수색 작업이 펼쳐지는 가운데 그 뒤로 대형 유람선이 다리 밑을 통과하고 있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한국인 관광객들이 탑승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침몰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부근 수색 작업 현장에서 30일 오후(현지시간) 경찰과 군 병력의 합동 수색 작업이 펼쳐지는 가운데 그 뒤로 대형 유람선이 다리 밑을 통과하고 있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헝가리 유람선 참사 발생 이틀이 지났지만 31일 밤까지도 추가 구조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 헝가리 구조당국은 침몰된 선체 내부 수색과 인양 준비에 본격 돌입했지만 기상 여건상 당장의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헝가리 경찰은 무모한 운항을 이유로 가해선박인 크루즈선 선장을 체포했다. 사망자 7명의 신원이 확인된 가운데 피해자 가족 44명이 현지로 출발했고, 강경화 외교장관과 신속대응팀도 속속 현지에 도착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선 유람선 허블레아니(인어)호 침몰 사고 발생 사흘째인 31일(현지시간) 이른 아침부터 온종일 수색ㆍ구조 작업이 진행됐다. 헝가리 구조당국은 다뉴브강 하류 30㎞ 지점까지 수색 범위를 넓혔고 인접한 세르비아ㆍ오스트리아도 지원에 나섰다. 침몰 지점인 다뉴브강 머르기트다리 세 번째 교각 부근에선 대테러청 소속 잠수요원들이 침몰 선체의 내부 수색을 위한 사전점검에 나섰고, 헬리콥터ㆍ수중레이더ㆍ수상크레인을 동원한 인양 준비도 본격화했다.

하지만 수색ㆍ구조 작업은 밤늦게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었고, 잠수부 투입과 인양 작업도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최근의 잦은 비로 다뉴브강 수위가 잠수부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6m에 육박했고, 유량이 늘면서 유속도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흙탕물 유입으로 수중 시야 확보도 어려운 상태이고 수온도 장시간 잠수가 어려운 섭씨 10~12도 수준이다. 부다페스트 재난당국 관계자는 “안전한 수중 수색이나 인양을 위한 여건이 갖춰지지 않았고 주말까지는 상황이 더 악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참사 현장에는 국화꽃을 놓거나 촛불을 밝히는 사고를 애도하는 부다페스트 시민들의 발길이 온종일 이어졌다. 강변이나 다리 위에서 구조ㆍ수색 작업을 지켜보는 시민들도 많았다. 평소 동시에 수십 대의 유람선이 오가던 다뉴브강은 30여분 간 한 두 척만이 오갈 만큼 한산해졌다. 주헝가리 한국대사관 주변에도 조화들이 놓였다. AFP통신은 “한 중년남성이 한국대사관 철제 담에 노란색 리본을 묶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부다페스트 경찰은 허블레아니를 뒤에서 들이받아 침몰하게 한 대형 크루즈선 바이킹시긴호의 선장을 체포했다. 경찰당국은 성명에서 “수상교통을 위협하는 무모한 행위로 다수의 인명을 앗아간 사고를 낸 것과 관련해 선장을 용의자 신분으로 조사했고 확보한 물증과 진술에 근거해 그를 구금하고 체포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국영 라디오방송을 통해 “당국에 엄격하고 철저한 조사를 요청했다”면서 “탐승객들이 생존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는 데에 충격을 받았다”고 희생자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했다.

중앙재난대책본부장을 맡은 강경화 외교장관은 이날 오전 부다페스트에 도착해 현장을 방문하고 생존자들을 위로한 뒤 헝가리 외무ㆍ내무장관을 잇따라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사고 현장에 투입할 SSU 심해잠수사와 소방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39명에서 49명으로 확대했다. 여기에는 현장을 방문한 가족들의 DNA 정보를 확인할 경찰청 지문감식 전문인력도 포함됐다. 지문감식을 통해 사망한 7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가족이 도착하는 대로 유해 확인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허블레아니호 탑승자 가족들도 속속 사고 현장으로 향했다. 31일 탑승자 가족 33명이 빈ㆍ프랑크푸르트ㆍ파리행 항공편에 나눠 타고 출발했다. 참좋은여행사 직원 7명도 이들을 돕기 위해 동행했다. 앞서 이날 오전 1시15분에 먼저 출발한 10명과 미국 등에서 바로 이동하는 2명을 포함하면 부다페스트로 떠난 탑승자 가족은 총 45명이다. 여행사 측은 주말에도 추가로 4명이 부다페스트로 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신을 통해서는 안타까운 증언들이 이어졌다. AFP통신은 “발코니에 있었는데 도와달라고 소리치는 물 속의 사람을 보았다”는 바이킹시긴호의 미국인 탑승객 진저 브린튼의 인터뷰를 내보냈다. 다뉴브강 운항 경력 27년의 대형 크루즈선 승선원인 안드라스 쿠르벨리는 영국 B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아주 많은 선박들이 좁은 강에서 오가는 것은 정말로 위험하다”면서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던 바로 그 일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부다페스트=김진욱ㆍ홍인택 기자

조영빈ㆍ김정원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