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쟁해서 쿠릴 열도 되찾자” 만취 발언 日의원 소속 정당서 제명

알림

“전쟁해서 쿠릴 열도 되찾자” 만취 발언 日의원 소속 정당서 제명

입력
2019.05.14 15:50
수정
2019.05.14 17:31
21면
0 0
”전쟁으로 쿠릴 4개 섬을 되찾아야 한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마루야마 호타카 중의원 의원. 마루야마 호타카 의원 트위터 캡처
”전쟁으로 쿠릴 4개 섬을 되찾아야 한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마루야마 호타카 중의원 의원. 마루야마 호타카 의원 트위터 캡처

일본의 한 국회의원이 러시아와 영유권 분쟁 중인 쿠릴 4개섬에 대해 “전쟁을 하지 않으면 되찾을 수 없다”는 발언으로 파문이 일자, 해당 의원의 소속정당인 일본유신회가 14일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면서 제명을 결정했다. 러시아가 반발하면서 영토반환 등을 포함한 러일 간 평화조약 체결 협상의 악재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마이니치(每日)신문 등에 따르면, 마루야마 호타카(丸山穂高ㆍ35) 중의원 의원은 지난 10~13일 무비자 교류방문단 일원으로 러시아가 영유권을 갖고 있는 쿠릴 4개섬 중 하나인 구나시리(國後)섬을 방문했다. 마루야마 의원은 11일 간담회에서 구나리시섬 출신으로 방문단장으로 동행한 일본인 남성에게 “러시아와 전쟁을 통해 섬을 되찾는 것에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라고 물었다. 상대가 “전쟁이란 말은 쓰고 싶지 않다”고 하자, 마루야마 의원은 “전쟁을 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지 않느냐”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방문단원들의 제지에도 소란을 피웠고, 단원들은 “양국 우호의 장소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해당 발언이 뒤늦게 알려지자, 마루야마 의원은 13일 밤 도쿄(東京)에서 취재진에 전쟁 발언과 관련해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며 “진심으로 사과하고 발언을 철회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영토 반환을 위해 전쟁을 언급한 상황에 대해선 “감당할 수 있는 음주량을 제어하지 못했다”며 과음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그는 2015년에도 도쿄 술집에서 손님과 말다툼 끝에 상대의 손을 물어 논란을 일으킨 전력이 있다. 당시 “공직에 있는 동안 술을 마시지 않겠다. 다시 마신다면 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어, 그의 사죄에 대한 반응은 싸늘했다.

또 콘스탄틴 코사체프 러시아 상원 국제문제위원장은 전날 “러일 양국 관계의 흐름 속에서 가장 나쁜 일”이라고 비판하는 등 러시아 측 반발로 이어졌다. 러일 간 협상이 좀처럼 진전되지 않은 가운데 마루야마 의원의 발언이 찬물을 끼얹은 셈이 됐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말로 유감스럽다”며 “외교 협상으로 (영토)문제를 해결하고 평화조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여야를 불문하고 비판이 잇따랐다.

일본유신회 대표인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郎) 오사카(大阪) 시장은 이날 오사카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선을 넘어선 발언”이라며 “당 대표로서 사과한다”고 밝혔다. 전날까지 “엄중하게 주의를 줬다”고 밝혔지만, 들끓는 비판 여론에 물러선 것이다. 이날 마루야마 의원이 탈당 신고서를 냈지만, 수리하지 않은 채 제명 처분을 내렸다. 일본유신회는 “위안부는 필요했다”고 주장한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전 오사카 시장이 만든 보수우익 정당이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