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손학규의 반격… ‘사퇴론’ 꺼낸 당직자 13명 무더기 해임

알림

손학규의 반격… ‘사퇴론’ 꺼낸 당직자 13명 무더기 해임

입력
2019.05.03 22:33
수정
2019.05.03 22:42
0 0

 손 대표 “계파 패권주의 부활” 

 사퇴 요구 정무직 13명 해촉 

 바른정당 출신 반발 “독단과 아집”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일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며 반기를 든 당직자 13명을 무더기로 내쳤다. 바른정당계와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 일부가 주장하는 안철수ㆍ유승민 조기 등판 체제를 일축하면서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 지정) 정국을 거치며 사분오열한 당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전망이다.

손 대표는 이날 바른정당 출신 현명철 전략홍보위원장과 임호영 법률위원장, 부대변인 6명 등 총 13명의 정무직 당직자들을 무더기 해촉했다. 해임된 이들은 전날 전ㆍ현직 지역위원장들과 연석회의를 갖고 지도부 총사퇴와 ‘안철수ㆍ유승민 공동체제’ 출범을 요구하는 결의문에 서명했다. 당 관계자는 “지도부 사퇴를 공개 요구한 이들을 정무직 당직에 계속 둘 수는 없어 당헌에 따른 대표 권한으로 해임했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앞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전ㆍ현직 지역위원장들이 ‘안철수ㆍ유승민 공동체제 출범’을 촉구한 것을 두고 “근거 없는 소문을 사실인양 유포해선 안 된다”며 “당헌ㆍ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할 뿐 아니라 계파 패권주의를 부활하겠다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당 행위를 계속하는 당원은 징계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4ㆍ3 보궐선거 패배 뒤 제기된 사퇴 요구와 관련해 징계 여부를 처음 언급한 것이다.

지도부는 솟구치는 사퇴론을 물리치고 ‘자강론’으로 돌파할 의지를 피력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내년 총선 때 3번을 달고 출마하겠다는 결기를 가져야 한다. 자강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거대 양당의 틈바구니에서 중도개혁이란 제3의 길을 계속 추구하면서 내년 총선에서의 활로를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전날 손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한 문병호 최고위원은 “한 달 이상 숙식하며 선거를 지원했던 손 대표가 무슨 죄냐”며 “당 지지도 하락의 근본적 책임은 안철수, 유승민에 있다”고 했다.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지상욱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단지 의견이 다르다고, 본인을 비판했다고 창당 동지들을 내버리려 하느냐”며 “손 대표는 더는 당을 사당화하지 말고 즉각 사퇴하는 게 최소한의 예의”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손 대표는 사퇴를 요구했다는 이유 하나로 중앙조직 위원장 2명을 멋대로 해임했다”며 “독단과 아집만 남아 당을 파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