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환동해시대 경북] 전국 첫 ‘생활비 받고 어촌 살아보기’ 길 열릴까

알림

[환동해시대 경북] 전국 첫 ‘생활비 받고 어촌 살아보기’ 길 열릴까

입력
2019.05.15 04:40
0 0

경북도, 반학반어 지원사업 추진 정착자금, 토박이 청년으로 확대

경북도는 청년들이 어선 양식 등 창업을 하면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등 청년이 찾아오는 어촌마을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청년들이 어선 양식 등 창업을 하면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등 청년이 찾아오는 어촌마을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경북도 제공

‘젊은 피를 어촌으로 모셔라!’

경북도가 환동해지역 5개 시ㆍ군 어촌지역 활성화를 위해 청년 취업지원과 어업승계에 총력을 기울인다. 출산 인구와 인구자연 감소, 청년인구 유출이란 3중고에 시달리는 점을 반영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9,637명이었던 경북 어업인구는 2017년 6,488명으로 32.7% 감소했다. 이는 경기(35.4%), 강원(35.3%)에 이어 세 번째로 높고, 전국 평균(23.6%)보다는 9% 높은 수치다.

경북도는 올해 전국 최초로 ‘청년 어촌에 살아보기 시범사업(반학반어·半學半漁 지원사업)’을 시도한다. 일본 효고현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효고현은 일주일 중 3일은 어촌 지역에서 활동하고, 2일은 학교에서 생활하는 고교생과 대학생에게 연간 140만엔(약 1,423만원)을 지원한다.

경북도는 효고현 모델을 활용해 해양대, 수산고 등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활동비를 지급하고, 현장실습을 수업으로 인정하는 안을 마련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주 2~3회 수산업 실무체험과 문화예술 활동을 하는 현장실습형 △인문자원 조사, 주민교류 활동, 마을정책에 참여하는 공공참여형 △취약계층 지원과 축제행사 지원, 환경보호 활동을 하는 자원봉사형 중 선택할 수 있다.

경북도는 또 우수 청년 인력의 어업창업과 어촌정착 유도를 위해 영어정착자금을 확대 지원한다. 기존 청년 어촌정착 지원사업이 귀어인으로 한정돼 있어 어촌지역에 거주하던 청년이 창업하더라도 지원받지 못한다는 점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만 40세 미만 귀어인 중 어업경력 3년 이하의 신규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창업 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귀어인 뿐만 아니라 후계어업경영인에게도 영어정착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연간 지원인원도 100명에서 200명으로 확대했다.

이들은 지역에 상관없이 1년차에 월 100만원, 2년차에 월 90만원, 3년차에 월 8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정착자금은 기자재 구입, 상품 개발, 마케팅 비용 등에 사용할 수 있다.

경북도 장기과제로 ‘월급 받는 청년어부 지원사업’도 준비 중이다. 사업안에 따르면 청년을 선발해 2년간 어업 훈련을 통해 적응력을 높이고 창업 컨설팅도 해준다.

선발된 청년이 지역 어업법인에 취업하면 2년간 월 200만원정도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정착 또는 창업을 할 경우에는 1,0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경북도는 어업과 어촌의 특성을 고려해 사업의 실효성을 적극적으로 따져 장기 프로젝트로 확대할 방침이다.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정부 일자리 공모사업에 응모,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이들 정책이 어촌 청년 일자리 창출과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동해안 지역이 경북을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가겠다”며 “청년과 관광객이 몰려들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