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유한국당 산불피해 속출 와중에 최소한 1시간이상 정의용 붙잡아둬

알림

자유한국당 산불피해 속출 와중에 최소한 1시간이상 정의용 붙잡아둬

입력
2019.04.05 15:53
수정
2019.04.05 21:22
4면
0 0

 與 ‘산불에도 안보실장 발목’ 주장에 한국당 “양해 구한 적 없다” 

 나경원, 업무보고 출석 정의용 이석 막아 

 “양해 없었다” 해명에도 논란 확산 

 

 한국당 대변인인 민경욱 의원은 

 ‘文대통령, 빨갱이’ SNS 글 공유 

 “부적절하다” 지적 잇따르자 삭제 

홍영표(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착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영표(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착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지난 4일 강원 고성ㆍ속초 산불로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국회에 출석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이석(離席)을 막은 데 대해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심각한 상황임을 보고하고 양해를 구했어야 하는데, 그런 말이 없어 상황파악이 어려웠다”고 설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는 분위기다. 상황을 공유한 밤 9시30분 이후 최소한 1시간 이상 붙잡아뒀다는 것이다. 국가안보실장은 산불 같은 재난 발생시 콘트롤타워로 실시간 진두지휘해야 한다.

이날 여야의 설명을 종합하면, 청와대 업무보고가 있었던 전날 국회 운영위는 고성 산불 발화 추정 시간(오후 7시17분)이후인 7시52분쯤 정회했다가 오후 9시30분쯤 속개했다. 정회 시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홍영표 위원장은 10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준비를 이유로 정 실장의 이석을 야당 측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 산불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는 게 한국당의 설명이다.

홍 위원장은 오후 9시30분쯤 운영위를 속개하며 정 실장에게 산불에 대해 보고토록 했다. 정 실장은 “(바람이) 동향으로 불어 (불이) 속초 시내까지 번지고 있다”며 “우선(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을 위기관리센터로 보내서 상황을 관리토록 했다”고 말했다. 이에 홍 위원장은 “굉장히 상황이 심각한데, 정 실장이 이 건에 대해 지휘를 해야 하는 것을 감안해서 위원들이 질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오후 10시3분쯤 “지금 민간인까지 대피하고 있는데, 그 대응을 해야 할 책임자를 우리가 이석시킬 수 없다고 그러면서 국회에서 잡아 놓는 게 옳은지 저는 잘 모르겠다”고 재촉했다. 그러자 나 원내대표는 “저희도 정 실장을 빨리 보내드리고 싶다”며 “그러면 (야당 의원들이 먼저 질의할 수 있도록)순서를 조정했으면 된다”고 했다.

오후 10시38분쯤 홍 원내대표가 “지금 화재 3단계까지 발령이 됐다. 계속해서 질의를 하겠느냐”며 정 실장의 이석을 다시 촉구했고, 결국 정 실장은 여야 합의 하에 자리를 뜰 수 있었다.

이런 상황을 두고 여당 의원들은 ‘한국당이 국가위기 상황에도 정 실장의 발목을 잡았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트위터에서 “야당 너무한다. 질문이 중요하냐 생명이 중요하냐”고 꼬집었고, 박광온 의원은 “산불 재난사태에도 안보실장을 잡고 안 보내준 것은 ‘국회’가 아니라 ‘자한당’”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논란을 의식한 듯, 5일 의원총회에서 “운영위가 속개하고 조금 시간이 지나고 난 뒤 이석을 요청했다”며 “(이전에) 저희에게 산불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로 인해 실장이 이석해야 한다고 양해를 구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심각성을 모르는 상황에서 길어야 30분 더 회의가 이어질 것이라 생각해 (남아있기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황이 심각했다면 나 원내대표나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에게 긴급성에 대해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어야 하는데 시도가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당 대변인인 민경욱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지칭한 듯한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해 도마에 올랐다. 민 의원이 공유한 게시글에서 글쓴이는 “대형산불 발생 네 시간 후에야 총력대응을 긴급지시한 문 대통령이 북으로 번지면 북과 협의해 진화하라고 주문했다고 한다”고 언급하며 “빨갱이 맞다. 주어는 있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한 데 민 의원이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이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글을 삭제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