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마존 제프 베이조스, 부인에 이혼 위자료 40조원

알림

아마존 제프 베이조스, 부인에 이혼 위자료 40조원

입력
2019.04.05 09:00
수정
2019.04.05 18:43
25면
0 0

자기 지분 25%$ 의결권은 안 줘

제프 베이조스와 매켄지 베이조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프 베이조스와 매켄지 베이조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1월 이혼을 선언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의 최고경영자(CEO) 제프 베이조스(54)와 부인 매켄지 베이조스(48)가 이혼조건에 합의했다. 제프는 매켄지에게 넘기는 아마존 지분의 의결권을 계속 보유하기로 해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을 전망이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합의사항을 공개했다. 제프는 자신이 보유한 아마존 지분 중 25%를 매켄지에게 넘기면서도 해당 지분의 의결권은 남기기로 했다. 이에 기존에 아마존 주식 약 16.3%를 갖고 있었던 제프는 아마존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또 워싱턴포스트(WP)와 우주 탐사업체 ‘블루 오리진’에 관한 매켄지의 권리는 모두 제프에게 넘기기로 했다.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제프는 지분분할 이후에도 세계 최고부호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지난달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의 평가에서 제프는 총재산 1,310억달러(147조5,000억원)로 세계 최고부호를 기록했다.

매켄지는 보통주 기준으로 아마존 전체 지분 중 4%를 보유하게 돼 제프와 자산운용사 뱅가드그룹에 이어 3대 주주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켄지가 보유하게 된 아마존 지분의 가치는 356억달러(약 40조5,000억원)에 이른다. 그는 로레알 창업자의 손녀인 프랑수아즈 베탕쿠르-메이예로, 월마트 창업자의 딸인 앨리스 월턴과 초콜릿 회사 마스그룹의 상속녀 재클린 마스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재산이 많은 여성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제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 (이혼 재산분할) 과정에서 그의 지원과 친절에 감사를 표한다"면서 "친구로서, 공동양육자로서 우리의 새로운 관계를 고대하고 있다"고 했다. CNBC는 제프와 매켄지의 아마존 지분 분할 합의로 "이혼 발표 직후 아마존의 의결권과 관련해 제기됐던 일부 우려를 제거하게 됐다"고 평했다.

제프는 지난 1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오랜 기간 애정 어린 탐색과 시험적인 별거 끝에 이혼하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친구로서 공유된 삶을 계속할 것"이라면서 결혼 25년 만에 매켄지와의 결별을 선언했다. 제프와 매켄지는 4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손영하 기자 froze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