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1월 부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김정은 초청 추진

알림

11월 부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김정은 초청 추진

입력
2019.04.01 16:47
수정
2019.04.01 19:53
1면
0 0

한미 정상회담 전에 대북특사 검토… 정부 “한미 대화 진행 뒤 남북 정상회담도 고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한-아세안(ASEANㆍ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가 오는 11월 25일부터 이틀간 부산에서 개최된다. 이와 연계해 첫 한-메콩 정상회의도 같은 달 27일 열린다. 특히 한국과 아세안이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북측이 초청을 수용할 경우 부산이 김 위원장의 국제다자회의 데뷔 무대가 될 전망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 및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11월 25, 26일 부산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 국제회의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신남방정책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또 한ㆍ메콩 정상회의도 개최키로 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ㆍ태국ㆍ미얀마ㆍ라오스ㆍ캄보디아 등 아세안 내 대표적인 고속 성장 지역인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는 김 위원장 초청이 검토되고 있다. 아세안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의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김 위원장을 특별정상회의에 초청하자”고 처음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적극 검토하겠다”며 즉각 환영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을 초청할 경우 한반도 평화를 위해 도움이 되는 게 아니냐는 내부 논의가 있었다”며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의 결과 김 위원장의 초청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다면 초청 문제를 놓고 북측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하노이 북미 회담 결렬 이후 꼬인 비핵화 협상의 매듭을 풀기 위해 대북 특사 파견, 한미 정상회담, 남북 정상회담 순으로 대화를 이어가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11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 전에 대북 특사를 통해 김 위원장 의중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한미 대화를 진행한 후 판문점선언 1주년을 계기로 남북 정상이 다시 만나는 식의 톱다운(Top-down) 방식을 정부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북 특사단 파견 결정 시, 최근 방러ㆍ방미 일정을 분주하게 수행 중인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포함될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