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대전시당 “대통령 명판 은닉, 한국당에 책임 물을 것”

알림

민주당 대전시당 “대통령 명판 은닉, 한국당에 책임 물을 것”

입력
2019.03.29 13:44
0 0
서해수호의 날인 지난 22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 한쪽 바닥에 문재인 대통령 화환 명판이 뒤집힌 채 놓여 있는 모습. 연합뉴스.
서해수호의 날인 지난 22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 한쪽 바닥에 문재인 대통령 화환 명판이 뒤집힌 채 놓여 있는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지난 22일 제4회 서해수호의 날에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발생한 ‘대통령ㆍ총리 화환 명판 은닉 사건’과 관련,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에 강력하게 책임 추궁을 하겠다고 밝혔다.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29일 성명을 통해 “한국당 대전시당 당직자 등이 소행이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지만 반성은커녕 대수롭지 않은 일로 여기는 듯 진상 파악 노력이나 사안의 심각성을 따져 볼 의지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위원장 “대통령 추모화환을 훼손하고 은닉한 건 국가와 국민을 우롱한 처사이자 국격을 훼손한 몰지각한 망동으로 계속 무책임한 태도를 고수하면 이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을 분명하게 묻겠다”며 공당으로서 진정성 있는 자세를 한국당에 요구했다.

앞서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개인’과 대통령이 상징하는 ‘국가’를 구별하지 못하니 이런 ‘국격 훼손’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서해수호의 날인 지난 22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에선 한국당 황교안 대표 일행이 도착 직전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총리 화환 명판이 땅바닥에서 발견됐다. 당시 명판은 이름과 직함이 적힌 면이 보이지 않게 뒤집힌 채 화환 뒤편에 놓여 있었다.

대통령 명판은 황 대표 일행이 이동한 뒤 누군가의 손에 의해 제자리를 찾았고, 총리 명판은 ‘저 명판은 원래 저기 있었다’는 한국당 대전시당 관계자의 말에 장병이 화환에 다시 걸었다.

사실 관계 확인에 나선 대전현충원 측은 “현장 관계자가 만류하는데도 한국당 대전시당 측 여성이 그랬다”는 정황을 파악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대전시당 측은 “사실 관계에 입각한 정확한 증거 없이 나온 내용”이라며 “추후 상황이 확인되면 필요한 조처를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