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공천제도기획단’ 띄우며 공천룰 공론화 시동

알림

민주당, ‘공천제도기획단’ 띄우며 공천룰 공론화 시동

입력
2019.03.20 17:00
수정
2019.03.20 18:49
0 0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민생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민생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공천제도기획단’(가칭)을 신호탄으로 내년 총선 준비를 본격화한다.

민주당은 20일 내년 4월15일로 예정된 21대 총선 공천룰을 정하기 위해 기획단을 조만간 가동해 당내 여론수렴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획단장은 윤호중 사무총장이, 부단장은 김민석 민주연구원장이, 간사는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이 맡고, 위원으로는 소병훈 조직부총장, 김영진 전 전략기획위원장, 백혜련·제윤경·조응천 의원, 오기형 서울 도봉을 지역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당헌 당규 개정과 공천룰 조정, 전략적 판단 등을 종합 판단할 수 있는 전현직 핵심 당직자들로 구성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이들은 다음달 중순까지 큰 틀의 공천룰을 확정한다는 원칙 하에 권리당원 권한과 경선 방식 등 구체적인 룰에 대한 당내소통 작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기획단은 공천룰 초안 작업에 필요한 여론수렴 작업을 맡게 될 것”이라며 “논의가 필요한 안건에 대해 수시로 논의하고 필요하면 워크숍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 ‘총선 1년 전 공천룰 확정’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공천 잡음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공천룰을 미리 확정지어 안정적인 관리모드에 들어가겠다는 취지로 분석된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지난 1월 전국 지역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공정한 공천기준을 4월까지 마련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민주당은 공론화 작업을 통한 초안 작성이 끝나는 대로 가급적 빨리 총선체제 전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천룰의 대략적인 윤곽은 4·3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끝나는 시점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이 총선 1년 전에 공천룰을 정해 시스템 공천을 강조하는 것은 처음이고 룰을 확정하기 전에 당내 공론화 작업을 하는 것도 이례적인 경우”라며 “총선 승리를 견인하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한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는 지도부의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도부가 공천룰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을 크게 흔들지 않고 안정적인 단일 대오를 유지하면서 총선을 준비하겠다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이라며 “공천룰은 당헌 당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난 총선과 비슷한 수준으로 마련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손효숙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