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해5도 어장 여의도 84배 확장, 야간조업도 55년만 에 부분 허용

알림

서해5도 어장 여의도 84배 확장, 야간조업도 55년만 에 부분 허용

입력
2019.03.26 04:40
0 0
장정민(가운데) 옹진군수가 우리나라 최근 최북단 섬인 백령도를 방문해 주민들의 민원을 듣고 악수를 하고 있다. 옹진군 제공
장정민(가운데) 옹진군수가 우리나라 최근 최북단 섬인 백령도를 방문해 주민들의 민원을 듣고 악수를 하고 있다. 옹진군 제공

인천 서해5도 어장이 여의도 면적의 84배에 달하는 규모로 확장된다. 1964년부터 금지된 야간조업도 55년 만에 일출 전, 일몰 뒤 각 30분씩 1시간이 허용된다.

해양수산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서해 5도 어장은 현행 1614㎢에서 245㎢ 늘어난 1,859㎢까지 확장된다. 서해 최북단 백령도, 연평도, 소청도 일대 서해 5도 어장은 1992년 280㎢ 확장 뒤 10차례 어장 확장 중 이번이 최대 규모다.

해수부는 이번에 확장되는 어장에서 봄 성어기가 시작되는 4월1일부터 조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어선안전조업규정’을 3월 중에 개정할 계획이다. 어장 개장 시기에 맞춰 어장관리 및 조업지도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경비는 현재와 같이 해군과 해경이 입체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인천시와 해수부는 확장되는 어장에 대해서는 수산자원조사와 어장 청소를 실시해 서해 5도 주변 수역을 평화와 지속가능한 수산업이 공존하는 어장으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해군본부와 협조해 ‘폐어망 수거작전’도 펼칠 예정이다.

어장 확장을 구체적으로 보면, 연평어장은 815㎢에서 905㎢로 90㎢ 늘어나고, 비(B)어장 동쪽 수역에 154.55㎢ 면적의 새로운 ‘디’(D)어장이 신설된다. 이번에 확장된 전체 규모 245㎢는 기존 어장면적의 약 15%가 증가한 것으로, 여의도 면적(2.9㎢)의 약 84배에 달한다.

현재 서해 5도는 202척의 어선이 꽃게, 참홍어, 새우, 까나리 등을 연간 4천t가량 어획해 300억원의 어획고를 올리고 있는 어장이다. 이번 어장확장을 통해 어획량이 10% 이상 늘어나 서해 5도 어업인의 수익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안보 등의 이유로 1964년부터 금지됐던 야간조업도 일출 전, 일몰 후 각 30분씩 1시간 허용된다. ‘한반도의 화약고’라고 불리는 서해 5도는 1999년과 2002년 연평도 해상에서 남북 간 2차례의 교전, 2010년 북의 연평도 포격도발 등 무력충돌이 끊이지 않았다.

해수부 관계자는 ”앞으로 남북평화 정착 및 경비자원 확충 등 서해 5도의 여러 여건이 개선되면 추가로 어장 확장과 조업시간 연장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해5도 어민들은 어장 확장에 환영하면서도 기대에는 미치지 못해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어민들은 야간조업을 1시간만 허용한 부분은 실제 조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용희(58) 소청도 어촌계장은 "이번에 확장된 B어장 동쪽 구역은 그동안 조업구역 밖이었는데 새로 생겨서 소·대청도 어민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 "하지만 야간조업은 일출 전에는 최소 1시간, 일몰 후에는 3시간 정도 허용해줘야 한다"며 "30분씩 야간조업을 하는 건 지금과 크게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연평도 어촌계장 출신인 박태원 서해5도 평화수역운동본부 상임대표는 “향후 남북관계가 더 좋아지면 어민과 지역 시민단체가 그동안 요구한 대로 B어장과 연평어장을 모두 연결해 한바다 어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한편 옹진군 영흥면 진두항이 ‘지방어항’에서 ‘국가어항’으로 승격된다. 1986년 2월 지방어항으로 지정된 진두항은 해양수산부에서 국가어항 지정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개발 잠재력이 있는 국가어항 후보지로 선정됐으나 지정이 계속 지연됐었다. 이에 해수부는 2018년 ‘국가어항 지정 및 해제 합리화방안 연구’를 통해 어선 대형화, 어장 환경 및 어항 이용여건 변화 등을 반영한 어항 지정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고 인천시와 협의를 거쳐 진두항을 국가어항으로 신규 지정을 최종 결정했다. 진두항은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아 최근 낚시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곳으로, 시는 낚시레저 전용부두, 친수시설과 주차장 등을 조성해 해양 관광 거점어항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진두항이 국가어항으로 신규 지정됨에 따라 ‘진두항 기본계획 수립’에 의해 3년간 489억 원이 투입돼 부족한 접안시설 등 확충과 어선의 접이안 이용 및 안전성이 개선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원영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