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전 시민단체 등 아시안게임 유치 반대론 솔솔

알림

대전 시민단체 등 아시안게임 유치 반대론 솔솔

입력
2019.02.14 14:25
0 0

“적자대회 뻔해” 정치권 등 가세 철회 요구

대전시 등 충청지역 4개시ㆍ도지사들이 지난 7일 대전시청에서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 등 충청지역 4개시ㆍ도지사들이 지난 7일 대전시청에서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일부를 중심으로 충청권 4개 자치단체의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추진을 반대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전날 ‘2030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 전면 철회하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통해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업무협약은 명분도 대책도 없는 무분별한 시도로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인천아시안게임 등의 사례를 들며 “국제 스포츠대회의 예정된 적자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며 스포츠 관계자와 경제학자들이 주장하는 기대효과는 단순 계산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4개 시ㆍ도간 업무협약이 하루 이틀에 나왔을 리는 없을 것인데 민관협치를 핵심기조로 삼고 있는 허태정 시장이 협약추진에 앞서 시민들에게 국제대회 유치에 대해 묻지를 않았다”고 ‘일방통행식 업무추진’ 방식도 문제 삼았다.

참여연대는 “정말 필요한 일이라면 타당한 절차를 통해 기존 국제대회 평가와 시의 세비지출 계획, 이후 활용계획을 먼저 시민과 공유했어야 한다”며 “이미 장밋빛 예측이 끝난 국제대회의 부분별한 유치를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정치권에서도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바른미래당은 12일 인천 아시안게임을 예로 들면서 “이벤트성 체육행사 유치에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바른미래당은 “인천 아시안게임은 막대한 적자로 국민의 혈세가 투입되었지만 63%의 재정자립도와 300만이 넘는 인구로 극복이 가능했다”며 “대전시는 낮은 재정자립도(39.5%)와 인천의 반도 안되는 인구여서 재정압박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도 10일 ‘아시안게임 유치만이 능사가 아니다’라는 성명을 통해 “민주당 지방정부의 국제대회 유치는 국민의 주머니를 담보로 한 치적쌓기용, 선거용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대전월드컵 경기장 사례를 보면 대형국제대회가 경제적, 사회적 효과는 미미한 반면 앞으로 엄청난 재정적 부담만 가중 시킬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