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구시 건설본부, 엑스코 2전시장 자재납품 업체 선정 특혜 의혹

알림

대구시 건설본부, 엑스코 2전시장 자재납품 업체 선정 특혜 의혹

입력
2019.02.15 04:40
수정
2019.02.15 06:46
0 0

수의계약 자격상실 업체를 수ㆍ배전반 공급업체 내정…조달우수업체는 배제

[저작권 한국일보]논란의 대구시 건설본부가 입주한 대구시청 별관.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논란의 대구시 건설본부가 입주한 대구시청 별관.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대구시가 ‘굴뚝 없는 황금산업’ 마이스(MICE)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엑스코 제2전시장 건설에 나섰지만 착공도 하기 전에 잡음이 일고 있다. 설계단계부터 관급자재 납품업체 선정을 둘러싼 특혜의혹이 제기되는 등 대구시의 내부통제시스템이 마비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수업체 두고 무자격 업체 ‘낙점’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구시 건설본부는 지난해 5월 엑스코 제2전시장 내 전기를 받아들여 분배하는 28억원 규모의 수ㆍ배전반 공급설치업체로 당시 수의계약 자격이 없던 H사를 내정했다. 최근 대구지역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발주한 수배전반 사업으로는 최대 규모다. 대구시민운동장을 리모델링 해 올해 개장하는 대구축구전용구장에 들어가는 수배전반 사업(10억원)과 비교하면 거의 3배에 이른다. 이 같은 ‘대형’사업을 무자격업체에 준 셈이다.

대구시에 관급자재를 수의계약으로 공급하려면 중소벤처기업부의 ‘성능인증’이나 조달청 ‘우수제품인증’을 받아야 한다. H사는 둘 다 없었다. 성능인증은 설계상 도면과 사양이 확정된 지난해 9월17일 이후인 10월1일자로 획득했다. 다가올 ‘예정’사항을 근거로 미리 공급업체를 선정한 셈이다. 조달우수제품 인증은 2월 현재도 없다.

조달청은 조달물자 품질향상을 위해 중소ㆍ중견기업 제품 중 우수한 제품을 대상으로 우수제품으로 지정하고 국가계약법령에 따라 수의계약 홍보 등의 지원을 해 준다. 중소벤처기업부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을 위해 ‘성능인증’을 한다. 대구시 건설본부는 둘 중 한가지만 충족해도 수의계약을 허용한다.

지역 업계에 따르면 대구지역 배전반 전문 기업 중 성능인증과 조달우수 2가지 모두 획득한 업체도 3, 4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자격 업체를 배제한 채 무자격 업체를 선정한 배경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관련업계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면서도 앞으로 있을지 모를 ‘보복’을 우려해 “관에서 하는 일을 우리가 어쩌냐”며 속앓이만 하고 있다.

잇단 지진 불구 내진등급도 낮아

H사 제품은 내진등급도 리히터규모 6.2로 지역 다른 업체보다 1, 2단계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한반도에도 규모 4.0 이상의 지진이 잇따르자 일정 규모 이상 시설에 대한 구조물 내진설계를 의무화하는 한편 내부 전기설비에 대해서도 규모 7.0 이상 내진제품을 쓰도록 권장하고 있다. 서울시설공단도 지진 발생시 전력공급 차단으로 인한 대피로 확보 불능에 따른 인명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내진성능이 확보된 수변전 설비 도입을 적용하고 있다. 대구지역에는 규모 7.0 이상 내진 배전반 공급업체가 최소 2곳 이상 있다.

하지만 경주지진, 포항지진 등 강진의 영향권에 있는 대구가 내진등급이 낮은 제품을 선정한 것은 지진에 무감각하거나 고질적인 안전불감증 때문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건설본부 “기회 균등차원 선정” 군색한 해명

이에 대해 대구시 건설본부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건설본부 관계자는 “대구지역 관급자재 납품 수배전반 업체는 5곳이 있으며, 이들 업체에 골고루 기회를 주기 위해 복수의 업체에 견적서 제출을 요청했고 H업체의 도면과 사양으로 설계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성능인증이나 조달우수제품 인증 둘 중 하나만 있어도 수의계약이 가능하며, 계약시점에 이 조건을 충족하면 된다”며 “올 하반기에 수배전반에 대한 자재공급 발주를 계획 중이어서 H사와 수의계약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수배전반 같은 전기시설은 설계단계부터 도면과 사양이 정해지기 때문에 그 시점에서 수의계약 자격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게 기본”이라며 “대구도시철도를 제외하면 최근 10년 내 지역 최대규모의 수배전반 사업을 다른 우수업체를 제쳐두고 굳이 특정회사에 밀어준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