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무단횡단 잡고 응급차 길 터주고…도로 위 '5G의 활약'

알림

무단횡단 잡고 응급차 길 터주고…도로 위 '5G의 활약'

입력
2019.01.17 17:50
수정
2019.01.17 19:05
18면
0 0
지난해 10월 연세대 송도캠퍼스에서 SK텔레콤 연구원이 탄 자율주행차가 앞쪽에 나타난 보행자를 감지하고 스스로 멈춰 섰다. SK텔레콤 제공
지난해 10월 연세대 송도캠퍼스에서 SK텔레콤 연구원이 탄 자율주행차가 앞쪽에 나타난 보행자를 감지하고 스스로 멈춰 섰다. SK텔레콤 제공

올해는 5세대(5G) 통신이 본격 상용화되는 원년이다. 4G(LTE)도 충분히 빠른데 5G가 필요하냐고 반문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5G를 체감할 수 있는 건 스마트폰 등 개인의 모바일 기기보다 대대적인 혁신이 이뤄질 사회 인프라가 될 거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그 중에서도 차량들이 빠른 속도로 달리고 각종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도로 위’ 교통 인프라는 5G를 만났을 때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 영역으로 꼽힌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주고 받는 5G가 달리는 차량에게 사고 위험 등 중요한 정보를 초고속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잠재적 사고 위험을 줄여 더 안전하게 만들어 주는 5G 최첨단 교통 인프라가 서울 한복판에 조성된다.

 

 ◇“멈추세요” 0.01초 안에 전달 

SK텔레콤은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감지기) 구축 △버스, 택시 등에 5G와 통신하는 단말 보급 △데이터를 분석ㆍ관리하는 5G 관제센터 마련 등이 골자다. 약 254억원이 투입돼 2020년 말까지 진행된다. 대상 지역은 경부고속도로 일부 구간(북한남~한남IC~양재IC)과 강남대로, 경인마포로, 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 노선과 도시고속도로 121.4㎞다.

SK텔레콤은 차량용 5G 단말과 감지기 총 2,000여대를 공급한다. 서울 시내 버스 약 1,600대와 택시 약 100대가 5G 단말을 부착하고 도로를 달린다. 도로 곳곳에 있는 교통신호제어기와 버스 정류장에도 300여대의 단말, 감지기가 설치된다. 5G 감지기는 폐쇄회로(CC)TV와 연결돼 있어 보행자의 무단횡단 등 이상 움직임을 잡아낸다. 감지기 1개로 사방 최대 20m까지 보행자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다.

5G 단말이 부착된 버스와 택시는 정류장, 신호등과 수시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오가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파악한 후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하게 된다. 5G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상 감지 후 기지국, 관제센터 등을 거쳐 차량까지 전파하는데 걸리는 전체 시간(응답속도)은 0.01초에 불과하다.

SK텔레콤 관계자는 “LTE로 하면 응답속도가 0.1초로 늘어난다”며 “시속 100㎞로 달리고 있는 차에게 멈추라는 정보를 전달했을 때 그 차량이 정보를 전달받는 것은 이미 2.8m 달린 이후”라고 설명했다. 그는 “5G에서는 28㎝ 이동 시점에 전달받게 돼 신속하게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5G로 강화되는 교통 안전 서비스 

무단횡단 보행자를 감지해 주변 차량에 경고하는 것을 포함해 30여가지 새로운 안전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응급차량이 접근하면 앞서가는 차량에게는 알려줘 길 터주기를 유도할 수 있다. 교차로 사각지대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뒤따라오는 차에 미리 상황을 알려 추가 추돌을 방지하거나, 장마철 폭우 등으로 인한 도로 파손(포트홀) 정보도 해당 도로에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줄 수 있다. 버스 승강장이 혼잡할 때는 진입 중인 버스가 서행하도록 미리 알려준다.

서울시와 SK텔레콤은 서울 마포구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행하는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올 상반기에 조성하기로 했다. 주요 건물 사이를 오가는 자율주행차량은 이르면 6월부터 운행을 시작하고,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생긴다.

유영상 SK텔레콤 이동통신(MNO)사업부장은 “지능형교통시스템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5G, 자율주행,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돼 있는 미래 사업”이라며 “서울 시민들에게 5G로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교통사고 예방 등 사회적 가치도 함께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맹하경 기자 hkm0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