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머리라도 삭발하겠다”… 백군기 용인시장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자신감

알림

“머리라도 삭발하겠다”… 백군기 용인시장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자신감

입력
2019.01.17 14:29
0 0
백군기 경기 용인 시장은 17일 시청에서 언론인 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응답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백군기 경기 용인 시장은 17일 시청에서 언론인 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응답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머리라도 삭발하겠다.”

백군기 경기 용인시장은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의 용인 유치에 자신감을 드러내면서 한 말이다. 17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다.

백 시장은 “업체에서 결정할 사항이지만 용인이 결정될 가능성이 굉장히 크지 않겠느냐”면서 “만약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배제되는 등 이상 분위기가 감지되면 시장으로서 무엇이든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머리삭발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는 정부와 SK 하이닉스가 2028년까지 120조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현재 용인시를 비롯해 경기 이천시와 충북 청주시가 유치전에 나선데 이어 16일 대구 구미시가 가세하면서 4파전이 됐다. 수도권 대 비수도권 갈등 양상으로 비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사업을 유치할 경우 1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와 수 십 조원에 이르는 경제효과가 기대되면서 지자체들이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백 시장은 “지자체 유치 경쟁이 과열돼 기업의 투자의욕이 꺾거나 시장의 합리적 선택에 그릇된 영향을 미쳐서는 곤란하다”며 “그러한 이유로 우리도 언급을 자제했는데 타 지자체에서 너도나도 대대적인 발표를 해 부득이 이 자리에서 밝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은 기본적으로 당사자인 기업의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며 “국가적 시급성이나 기업의 절박성 등을 고려할 때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곳에 입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 시장은 “용인은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갖췄고, 국내 반도체 전◇후공정 업체가 입주해 있어 기업간 협업 및 고급인력 수급, 인프로 활용 등에서 가장 적합한 도시”라며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만큼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용인시의회는 지난달 21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용인 유치 결의안’을 채택하며 전국에서 처음으로 유치전에 나섰다.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