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주에 수소차 기지, 구미는 홈케어 가전 거점… “2022년까지 지역일자리 2만6000개 창출”

알림

전주에 수소차 기지, 구미는 홈케어 가전 거점… “2022년까지 지역일자리 2만6000개 창출”

입력
2018.12.18 11:40
0 0

산업통상자원부 내년 업무보고

지난 11일 충북 충주시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스택(수소차 엔진)공장 증축 기공식'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 참석자들이 기념 시삽을 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1일 충북 충주시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스택(수소차 엔진)공장 증축 기공식'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 참석자들이 기념 시삽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산업ㆍ고용 위기에 처한 지역별로 신산업을 육성해 2022년까지 2만6,000개 이상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력산업 경쟁력도 키워 제조업의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9년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조업 활력 회복 및 혁신 전략’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14개 지역활력 프로젝트 추진

산업부는 우선 주력산업 부진으로 힘들어하는 지역산업의 활력 회복을 위해 주요 지역마다 ‘광주형 일자리’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1분기까지 구체적인 모델,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 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할 계획이다.

아직 사업모델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기업 신설이나 휴ㆍ폐업공장 재가동, 합작회사, 위탁생산, 유턴 등 다양한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노사가 상생하고 지역이 참여하는 모델 확산이 제조업 경쟁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며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정부도 필요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전북, 부산ㆍ경남, 광주ㆍ전남, 대구ㆍ경북 등 자동차와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4개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지역별로 추진되는 주요 사업을 보면 전주는 수소버스와 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된다. 군산에는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설하고 군산조선소 폐쇄로 일감을 잃은 조선기자재 업체가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사업에 진출하도록 지원한다. 새만금에는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에서는 중소기업이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위탁 생산하기로 했다. 2022년까지 경남도의 노후 경유버스를 지역 중소기업이 제작한 전기버스로 교체한다.

광주ㆍ나주는 차세대 전력산업 메카로 육성하고 한전이 조성 중인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을 현재 360개에서 2020년 500개로 확대한다. 공기질 악화로 수요가 급증하는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 에어(air)가전을 광주의 거점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구에는 자율차 실증 인프라가 구축돼 시범운행이 추진된다. 구미에는 홈케어 가전 거점화가 추진된다.

◇4개 사업군으로 주력산업 부가가치 높인다

주력산업은 4개 산업군으로 묶어 맞춤형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추진한다. 우리에게 강점이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는 대규모 투자와 차세대 기술 선점을 지원해 중국 등 후발국의 추월을 불가능한 초격차를 유지한다.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조선은 수소전기차와 자율운항선박 등 친환경ㆍ스마트화로의 산업 생태계 개편을 가속해 재도약을 도모한다.

제조업의 근간인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는 연구개발에 매년 1조원 이상을 투자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운다.

전통산업인 섬유ㆍ가전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첨단 스마트산업으로 탈바꿈한다.

수소경제 로드맵을 내년 1월 발표하고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는 등 미래 신산업 기반도 마련한다.

산업부는 항공산업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내년 중 ‘항공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할 방침이다. 과감한 연구개발(R&D) 문화 조성을 위해 내년 100억원 등 매년 산업R&D의 일정 부분을 성공, 실패를 가리지 않고 산업적 파급력을 평가하는 알키미스트(연금술사)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김용식 기자 jawoh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