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항서의 베트남 응원” 스즈키컵 결승전 한국도 후끈

알림

“박항서의 베트남 응원” 스즈키컵 결승전 한국도 후끈

입력
2018.12.15 04:40
24면
0 0

 1차전 케이블채널 시청률 4.7%... 15일 2차전 SBS 공중파 생중계 

베트남축구대표팀을 이끌고 10년 만에 스즈키컵 우승에 도전하는 박항서 감독. 사진은 필리핀과 준결승전에서 선수들에게 침착하라고 지시하는 모습. 하노이=EPA 연합뉴스
베트남축구대표팀을 이끌고 10년 만에 스즈키컵 우승에 도전하는 박항서 감독. 사진은 필리핀과 준결승전에서 선수들에게 침착하라고 지시하는 모습. 하노이=EPA 연합뉴스

스즈키컵.

국내 팬들에게는 생소한 대회 이름이다. ‘동남아 월드컵’이라 불릴 정도로 베트남과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서는 인기가 높지만 어디까지나 ‘그들만의 대회’였다.

올해는 다르다.

2008년 이후 10년 만에 결승에 오른 베트남 뿐 아니라 국내 팬들도 스즈키컵에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은 15일 오후 9시30분(한국시각)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말레이시아와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2018 결승 2차전을 치른다.

베트남은 지난 11일 원정 1차전에서 2-0으로 앞서다 내리 두 골을 내줘 아쉽게 2-2로 비겼다. 그러나 여전히 베트남이 유리하다. ‘원정 다 득점 원칙’에 따라 베트남은 안방 2차전에서 0-0, 1-1로 비겨도 정상에 오른다. 베트남은 지난 달 16일 홈에서 열린 말레이시아와의 조별예선에서 2-0 승리를 거둔 좋은 기억도 있다.

베트남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박항서(59) 감독은 지난 1월 중국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지난 8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는 베트남 역사상 최초로 준결승에 진출해 ‘베트남의 영웅’으로 등극했다.

그러나 ‘박항서 매직’이 마지막 방점을 찍으려면 스즈키컵 우승 트로피가 필요하다. 지난 10월 베트남 대표팀을 데리고 경기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 전지훈련을 왔던 박 감독은 “스즈키컵에 대한 베트남 국민들의 관심이 커서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크다”고 토로하면서도 “경험상 이럴 때 감독이 악수를 두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부담을 털고 재미있게 도전해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베트남 곳곳은 10년 만에 우승을 기대하는 분위기로 들썩들썩하다. 4만 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미딘 국립경기장에서는 경기 당일 엄청난 응원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팬들도 ‘박항서 신드롬’에 동참하고 있다.

SBS스포츠에서 생중계한 지난 11일 결승 1차전 시청률은 4.7%(닐슨토리아)에 육박했다. 방송사에 따르면 프로야구를 포함해 올해 케이블 채널에서 방송된 스포츠 장르 프로그램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이라고 한다. 그러자 SBS는 2차전을 이례적으로 공중파에서 생중계하기로 결정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의 다수 방송, 신문 기자들도 결승 2차전을 취재하기 위해 하노이 현지 취재를 준비 중이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