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민석 “조국 사퇴 주장 나선 국정농단 부역자들”

알림

안민석 “조국 사퇴 주장 나선 국정농단 부역자들”

입력
2018.12.04 11:23
0 0
야당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 요구에 대해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을 위한 변명'이라는 글을 올렸다. 안 의원은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맨 앞줄에 국정농단 부역자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페이스북 캡처
야당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 요구에 대해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을 위한 변명'이라는 글을 올렸다. 안 의원은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맨 앞줄에 국정농단 부역자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페이스북 캡처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 등으로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론이 야당을 중심으로 불거지고 있다. 여당에서는 조 수석 엄호에 나섰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을 위한 변명’이라는 글을 올리면서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맨 앞줄에 국정농단 부역자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4일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을 통해 “조 수석이 사퇴하면 적폐청산과 사법개혁 동력이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며 “국정농단 공범들, 언론권력, 재벌권력 등이 정부 개혁에 순순히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권력들이 개혁을 피해 기득권을 지키려고 조 수석의 사퇴 요구에 앞장서고 있다는 것이다.

안 의원은 특히 사법개혁에 대해 “5대 사정기관(검찰, 경찰, 국정원, 국세청, 감사원)을 총괄하는 민정수석이 과거 정권에서는 모두 검사 출신이었기 때문에 제 식구 감싸기로 사법개혁이 불가능했다. 그런데 지금 검찰 출신도 아닌 조 수석이 사법개혁의 칼을 쥐고 있다. 조 수석이 만약 사퇴하면 사법개혁이 다 물 건너가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 수석 사퇴 요구세력 견제를 위해 “우병우 라인에 있던 검찰 구주류들의 동태를 열심히 보고 있다”고도 했다.

일각에서는 특감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이 불거진 이후 제대로 된 해명 없이 전원 교체만 단행한 청와대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는 민정실 내 더 심한 일들도 있었는데 은폐하는데 급급했다. 이번에는 감찰반 전원을 통째로 교체하고 민정수석 스스로 사안을 다 공개했다”면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안 의원은 오히려 조 수석에게 힘을 실어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 참모들 중 정치적 욕심, 정치적인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조 수석”이라면서 “청와대 직원 비리에 대한 정확한 진상을 파악해 수습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칼자루를 조 수석에게 쥐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