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민을 구하라”…소방청, 인명구조견 소방본부 배치 출정식

알림

“국민을 구하라”…소방청, 인명구조견 소방본부 배치 출정식

입력
2018.12.03 12:00
0 0
인명구조견이 재난현장에서 119 구조대원과 함께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청 제공
인명구조견이 재난현장에서 119 구조대원과 함께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청 제공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는 4일 대구 달성군 소재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인명구조견 시․도 현장배치 출정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이번 출정식에서 현장배치 될 인명구조견은 올해 실시한 11월 공인인증평가에서 합격한 5두다. 공인인증평가는 재난 현장이나 산악 지형에서의 수색 능력 등으로 이뤄진다.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는 2011년 4월부터 국가에서 인명구조견을 양성, 지금까지 총 37두를 시․도 소방본부에 배치해 운용 중이다. 인명구조견은 올해 10월 기준, 536건의 사고에 출동해 29명을 구조한 바 있다.

중앙119구조본부 관계자는 “인명구조견은 사람보다 후각이 1만 배 이상이고 청각은 50배 이상이다”며 “이번에 배치되는 인명구조견은 약 2년 정도 특수훈련을 거쳐 합격한 공인견으로 국민의 생명구조에 활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올 한해 인명구조견의 출동, 구조실적, 교육, 건강관리 등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에 대한 소방청장 표창도 수여(최우수-강원소방본부, 우수-전남소방본부)된다.

허재경 기자 rick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