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군산 금강호ㆍ서천 저수지 야생조류 분변서 AI 바이러스 검출

알림

군산 금강호ㆍ서천 저수지 야생조류 분변서 AI 바이러스 검출

입력
2018.11.20 18:15
0 0
수년 전 조류인플루엔자 차단을 위해 27일 철새도래지인 경기도 안산 시화호 갈대습지공원 주변에 대한 항공 방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수년 전 조류인플루엔자 차단을 위해 27일 철새도래지인 경기도 안산 시화호 갈대습지공원 주변에 대한 항공 방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전북 군산 금강호, 충남 서천 봉선저수지 주변에 있는 야생조류의 분변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은 금강호 주변에서 13일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 시료 1건을 분석한 결과 H5N3형 AI 바이러스가, 봉선저수지 주변에서 15일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 시료 1건에서 H5N9형 AI 바이러스가 각각 검출됐다고 20일 밝혔다.

H5N3형, H5N9형 AI 바이러스는 국내에서는 고병원성이 확인된 적이 없지만, 지난해까지 유럽 등에서 고병원성이 검출된 바 있다.

정원화 국립환경과학원 생물안전연구팀 팀장은 “고병원성은 H5와 H7형에서만 나타나는데 닭이 고병원성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80%이상이 사망한다”며 “대부분 저병원성이지만 고병원성이 나올 가능성에 대비해 이날부터 선제적으로 차단방역조치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병원균의 발생 상황이나 밀도, 주변 작물의 상태 등을 살피면서 상황이 어떻게 변동되는지를 예측하는 ‘예찰 활동’을 시료가 채취된 주변 지역에서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새만금지방환경청, 금강유역환경청과 함께 금강호 주변 철새 도래지와 봉선저수지 주변 철새도래지에 대해 검출 지점 반경 10㎞ 내 야생조류 분변과 폐사체 관찰을 강화했다. 또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본부,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에 AI 바이러스 검출 사실을 통보해 신속히 방역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검출한 AI 바이러스의 고병원성 확인에는 하루 정도 걸릴 예정이다.

고은경 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