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펜스 “한국 가교 역할” 주문했지만… 대북제재 이행은 한미 온도차

알림

펜스 “한국 가교 역할” 주문했지만… 대북제재 이행은 한미 온도차

입력
2018.11.15 17:40
수정
2018.11.15 21:02
4면
0 0

[文대통령, 싱가포르서 펜스 美 부통령 35분간 면담]

펜스 “文, 제재 완전한 이행 밝혀”… 靑은 “제재완화 언급 없었다” 해명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썬텍 컨벤션센터에서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류효진 기자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썬텍 컨벤션센터에서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류효진 기자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면담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에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북쪽과 보다 긴밀한 소통과 대화를 해달라면서 내년 초 개최될 북미 정상회담의 가교 역할을 당부했다.다만 대북제재 이행을 두고선 한미 간 온도차가 느껴지는 대목도 노출됐다. 문 대통령은 또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ㆍ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해 동아시아공동체의 평화 번영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 썬텍 컨벤션센터에서 35분간 펜스 부통령을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었으면 (한반도 평화 흐름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면서 감사를 표했다”며 “사실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고, 또 지금의 상황을 만들어낸 것은 전적으로 강력한 한미동맹의 힘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펜스 부통령은 “궁극적으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불가역적인(CVID) 방식으로 비핵화가 이뤄져야 하는 부분에서 진전을 봐야 한다.많은 발전이있었지만 할 일이 많이 남았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에 대해서 저희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면담 결과 브리핑에서 “양측은 남북관계와 비핵화, 북미대화가 선순환하며 진전되도록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펜스 부통령은) 북쪽과 조금 더 긴밀히 소통하고 대화를 해달라고 문 대통령에게 부탁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했던 김정은 위원장 연내 서울 답방이 성사된다면 내년 초 2차 북미 정상회담의촉매제가 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대북제재 문제에 대해선 한미 양국의 주안점이 달랐다. ‘최대의 압박’을 강조해온 펜스 부통령이 면담 후 과거 북핵 합의 실패를 들어 제재 유지 필요성을 거론하고, “문 대통령이남북대화 도중에도 한국이 유엔 결의안과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한 것은제재 완화에 대한 미국의 완고한 입장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또 김 대변인은 “제재 문제는 두 분 사이 대화 소재가 아니었다. 제재 완화에 대해서는 오늘 이야기가 없었다”고 답했으나, 미국 측은 면담 후 보도자료에서 제재 이행 등을 논의했다고 밝혀 한미 양국이 서로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가 다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논란이 이어지자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면담 때 국제 제재의 틀과 범위 내에서 한미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 하에 남북관계의 개선과 교류 협력을 추진해 나감으로써 북한에 대해 비핵화를 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과 밝은 미래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대화 가운데 '제재 완화'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아세안+3(한ㆍ중ㆍ일)’ 정상회의에 참석, “금융 유동성, 식량 위기 등 외부 위협에 대해 아세안+3은 흔들림 없는 협력 기반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동아시아공동체가 도달해야 할 곳은 구성원 모두가 함께 잘사는 평화와 번영”이라며 “아세안의 공동체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데 한국 정부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선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진정성 있게 실천하고 아세안의 여러 회의에 참가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또 정부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싱가포르=정상원 기자 orn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