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IoT로 한우 관리하고, 빅데이터로 복지사각 발굴…’

알림

‘IoT로 한우 관리하고, 빅데이터로 복지사각 발굴…’

입력
2018.11.15 16:32
0 0

충남도, 4차 산업 대응 추진전략 마련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충남도가 향후 10년 간 2조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 부어 복지와 농업, 산업 등 사회 모든 분야에 첨단 기술을 접목하는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 전략을 마련했다.

도는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를 열어 ‘충남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전략’을 보고받았다.

이날 보고된 전략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람 중심의 살기 좋은 충남 구현’을 비전으로 앞으로 10년 간 2조5,200억원을 투입해 17개 과제 및 43개 세부 실천과제 추진을 골자로 하고 있다.

우선 ‘원활한 추진 생태계 조성’을 위해 △R&D 혁신 인프라 구축 및 현장 인력 양성 △빅데이터 및 가상증강현실 플랫폼 구축 △무인항공 사업 선도 △창업생태계 조성 등의 과제를 추진한다.

핵심기술 개발ㆍ보급 확산에도 힘을 쏟는다. 이를 위해 첨단농업 메카 충남, 스마트 공장 확산, 미래형 자동차 선도, 바이오산업 기술 혁신, 첨단 화학소재산업 육성, 해양수산 스마트화,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의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지역 사회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제는 복지수도 충남 실현, 스마트도시 조성 및 확산, 환경관리 기반 구축, 스마트 재난 대응 기반 구축, 수자원 관리 시스템 구축 등으로 정했다.

도는 이런 추진 과제를 구체화하기 위한 세부 실천과제도 마련했다. 어린이 놀이시설을 스마트 시스템으로 모니터링해 안전을 꾀하고,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도 구축한다.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 지구와 제조혁신파크도 조성한다. 5G 기반의 초연결 융복합 부품산업도 적극 육성하고, 충남 첨단화학기술 지원센터도 만든다.

태양광 유지관리(O&M) 통합평가 플랫폼과 문화관광 빅데이터 축적 인공지능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기반 한우 사양 관리시스템, 해양 수중정보통신 사업 기반 등의 구축에도 나선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발굴하는 시스템도 갖출 방침이다.

도는 전략 추진을 위해 ‘충남 4차 산업혁명 분과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는 ‘충남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사업 추진의 제도적 근거도 마련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충남 과학기술ㆍ중소기업 진흥원’, 2020년에는 미래기술융합센터 설립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충남 강소 연구개발 특구’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집약하겠다는 게 도의 구상이다.

도는 이날 특위에서 각 위원들이 제시한 의견을 검토ㆍ반영해 추진 전략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의 미래가 어느 방향으로 전개될지는 전적으로 우리의 대처에 달려 있다”며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등 어려움에 직면한 충남 전략 산업들을 한층 공도화하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 영역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