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북,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의향서 IOC에 전달한다

알림

남북,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의향서 IOC에 전달한다

입력
2018.11.02 15:29
수정
2018.11.02 18:26
4면
0 0
남북체육 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노태강(왼쪽에서 두번째)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 남측 실무진들이 2일 개성에서 열리는 남북체육분과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종로 남북회담본부를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체육 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노태강(왼쪽에서 두번째)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 남측 실무진들이 2일 개성에서 열리는 남북체육분과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종로 남북회담본부를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2032년 하계 올림픽 공동개최 의향을 담은 서신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공동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남북은 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체육분과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남북은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을 비롯한 국제경기에 공동으로 진출하며, 단일팀 출전과 관련된 실무적 문제들은 IOC 및 종목별 국제경기단체들과 협의해 추진한다. 남북은 당장 내년 남자 세계핸드볼선수권대회에 단일팀 출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북은 또 2032년 올림픽 공동개최 의향 서신을 IOC에 전달하고 필요한 문제들을 계속 협의해 해결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체육분야에서 공동의 발전을 위해 상대측 지역에서 개최되는 국제경기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기로 결의했다. 친선경기 등 체육교류에서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

남북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과 원길우 북한 체육성 부상을 각각 수석대표로 이날 오전 10시부터 개성에서 회담을 진행했다.

남북체육분과회담 공동보도문 전문.

남과 북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의 합의에 따라 남북체육분과회담을 진행하고 다음과 같은 실천적 조치들을 취해 나가기로 하였다.

1. 남과 북은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진출하고, 단일팀 출전과 관련된 실무적 문제들을 국제올림픽위원회 및 종목별 국제경기단체들과 협의하여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당면하여 2019년 남자 세계핸드볼선수권대회 참가문제부터 실행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2032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의 공동개최 의향을 담은 서신을 국제올림픽위원회에 공동으로 전달하고 필요한 문제들을 계속 협의하여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체육분야에서 공동의 발전을 위해 상대측 지역에서 개최되는 국제경기에 적극 참가하고, 뜻깊은 계기에 친선경기진행 등을 비롯한 체육교류에서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협의하기로 하였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ㆍ공동취재단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